그린여왕 박세리의 선전이후 일반인들의 골프에 대한 관심이 부쩍늘고 있다. 골프경기를 관전하는데 도움이 되는 룰과 경기방식, 에티켓, 골프관련 용어를 알아본다.
골프는 공을 친 횟수가 많고 적음으로 승부를 가린다. 기준타수는 각 홀(hole)까지의 거리에따라 3타~5타로 나뉘어지며 18개 홀을 거치는 동안 가장 적은 타수를 기록한 경기자가 승리하게 된다.
18홀 전체를 한 바퀴 도는 것을 1라운드라하고 큰 대회는 3라운드 또는 4라운드가 치러진다.
각 홀별로 미리 정해진 규정타수를 파(par)라 하는데 18홀 평균 72타가 대부분. 파 72인 골프장에서 1라운드(18홀) 합계 74타를 치면 2오버파 74타, 2라운드까지 142타를 치면 2언더파142타가 된다.
골프 경기방식은 스트로크플레이와 매치플레이 두가지 형태로 나뉜다. 스트로크플레이는 가장 적은 타수를 기록한 선수가 우승자가 된다. 매치플레이 대회에서는 상대방보다 더 많은수의 홀을 이긴 선수가 우승자가 된다.
흔히 핸디라고 하는 핸디캡(handicap)은 아마추어나 주말골퍼들이 친선경기에서 활용하는경기방식이다. 어떤 골퍼가 18홀 평균 80타를 칠 경우 그의 핸디캡은 8이 된다. 핸디캡 10의선수가 20의 선수와 경기를 할때 20의 선수에게 10타수를 접어두게 된다. 핸디캡 10이내인골퍼를 싱글이라 하며 흔히 바둑의 유단자에 비유된다. 〈李春洙기자〉
댓글 많은 뉴스
[단독] "김정숙 소환 왜 안 했나" 묻자... 경찰의 답은
"악수도 안 하겠다"던 정청래, 국힘 전대에 '축하난' 눈길
李대통령 지지율 2주 만에 8%p 하락…'특별사면' 부정평가 54%
李대통령 "위안부 합의 뒤집으면 안 돼…일본 매우 중요"
국회 법사위원장 6선 추미애 선출…"사법개혁 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