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 연장술은 짧은 사지(四肢)를 연장해 정상쪽과 비슷하게 만들고, 외관상이나 기능적인 하지부동을 교정하는 방법. 수술적 방법중에는 짧은 팔다리, 양쪽 다리 길이 차이, 만성 골수염 또는 선천성 골기형, 소아마비나 뇌성마비로 인한 팔다리 기형, 골절후의 부정교합, 키가지나치게 작은 경우 등에 적용되는 '일리자로프(Ilizarov)원형 연장기'를 이용한 골 연장술이인기를 얻고있다.
일리자로프 골 연장술이란 사지에 원통형 기구를 장착, 뼈를 잘라낸 후 필요한 만큼 뼈와근육을 신장시키는 수술로 기구를 정확하게 디자인, 만드는 것이 수술 성공의 관건이다.수술은 마취후 신경과 혈관 등을 피해 뼈에 핀을 삽입한 뒤 원통형 기구와 핀을 연결, 조립한다.
그뒤 뼈를 점차적으로 늘리기 위해서는 일리자로프를 설치하고 뼈를 절단한다. 7~10일의 휴지기를 지나 하루 1mm씩 뼈를 늘릴 수 있다. 원하는 길이만큼 뼈를 연장한 뒤 늘린날짜의 2~3배 가량의 기간동안 뼈가 완전히 붙기를 기다려 기브스나 보조기를 일정기간 착용한다.
대개 5cm를 키우려면 휴지기를 거친후 50일이 걸리며 그후 약 1백~1백50일 정도뼈를 굳힌 뒤 30일 가량 기브스를 장착해야 돼 총 6, 7개월간의 기간이 소요된다.
일리자로프 기구를 착용한 상태에서 비닐 보자기를 덮어쓰고 목욕도 할 수 있다. 수술후 일리자로프가 장착된 상태에서 관절이 굳지 않도록 물리치료를 적극적으로 하고 보행으로 뼈에 자극을 줘 골 강도를 높혀야 한다. 일리자로프 치료의 성공은 적절한 물리치료와 환자의노력에 달려있다.
골다공증.흡연.술과 약물 남용.영양상태부실.뼈 혈관 공급불량.말초혈관 질환.노인성 연조직의경우 핀 감염, 연장된 골의 재골절, 관절이 굳어지거나 근육에 힘이 없어지는 등의 합병증이생길 수 있다.
이같은 수술적 요법은 다리 기형이나 양쪽 다리 길이 차이, 키가 1백30~40cm이하 등으로일상생활에 문제가 있을 때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경북대병원 정형외과 오창욱교수.053-420-5622) 〈黃載盛기자〉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