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빌 게이츠 @생각의 속도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PC와 E메일·인터넷 등 디지털 기술은 비즈니스, 나아가 사회를 급속도로 바꿔놓고 있다.

지난 50년동안 TV와 전기·전화 등으로 인한 변화보다 앞으로 디지털 기술이 몰고 올 변화는 더욱 가파르고 상상을 초월한다.

다가올 10년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 것인지를 예측한 마이크로소프트사 빌 게이츠〈사진〉 회장의 저서 '빌 게이츠 @생각의 속도'(청림출판 펴냄)는 생각의 속도가 어떻게 21세기 비즈니스의 성패를 결정짓는지를 풀어 설명하고 있다.

정보통신혁명을 '종교혁명'에 비유한 그는 인터넷 확산으로 일어나는 우리 시대의 혁명적 변화를 꼼꼼히 진단하고 있다.

왜 정보통신이 혁명의 주체인가.

21세기는 기업경영에 있어 종래 속도의 개념이 완전히 파괴되는 시대로 생각의 속도 만큼 빨리 결정짓고 신속하게 대응하는 조직만이 21세기에 살아 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정보혁명에 성공하기 위해 필수적인 12가지 핵심과제를 제시했다.

△조직내 의사소통은 모두 E메일로 한다

△판매관련 자료는 온라인상에서 분석하고 결과는 공유하라

△지식노동자들은 고부가가치 작업으로 전환시켜라

△디지털 시스템을 이용해 제품·서비스에 대한 고객불만을 해소하라

△ 정보를 활용해 시간을 벌어라

△전자상거래를 통해 고객과의 거래로부터 중간상인을 제거하라 등등.

이 책은 "정보를 어떻게 수집하고 관리하며, 활용하는가에 따라 사업의 성패가 좌우된다"는 빌 게이츠의 강한 믿음을 보여주고 있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김민석 국무총리는 20일 전남을 방문해 이재명 대통령의 호남에 대한 애정을 강조하며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그는 '호남이 변화하는 시...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경북 봉화의 면사무소에서 발생한 총격 사건은 식수 갈등에서 비롯된 비극으로, 피고인은 승려와의 갈등 끝에 공무원 2명과 이웃을 향한 범행을 저질...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