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유니버시아드 대회란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유니버시아드(Universiade)대회는 대학(University)과 올림픽(Olympiad)의 합성어로 세계대학생들의 체육대회란 뜻. U대회는 근대 올림픽이 지향하는 이상주의적 세계관과 인간긍정에 바탕을 둔 낙관주의, 인류의 평화적 발전이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한다. 또한 젊은 대학생들의 무한한 가능성과 진보에 대한 긍정적인 세계관, 실천적 이념을 함축하고 있다.

지난 1959년 스포츠를 통한 세계 대학생 상호간 우호증진과 경기력 향상을 위해 창립돼 이탈리아 토리노에서 첫 대회가 개최됐다. 대회주기는 하계대회와 동계대회로 나눠 2년마다 홀수연도에 개최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97년 무주.전주 동계대회가 열린 것이 처음이다. 유니버시아드대회는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이 주관한다.

하계대회는 10개의 정식종목과 3개의 선택종목이 채택되며 2003년 대구U대회의 정식종목은 육상과 농구.펜싱.축구.체조.수영.다이빙.수구.테니스.배구며 선택종목은 태권도와 야구.유도.

참가대상은 17세에서 28세까지 모든 아마추어 대학선수들이며 소속 국가의 대학스포츠위원회 증명으로 대학 전년도 졸업자도 대회참가가 가능하다.

한편 현재 FISU의 회원국수는 129개국이며 FISU에는 집행위원을 선출하는 총회와 대회개최지 등 중요사항을 결정하는 집행위원회(위원 23명이나 현재는 22명) 그리고 분과위원회(6개 상임위원회, 2개 특별위원회), 사무국(벨기에 브뤼셀)이 설치돼 있다.

정인열기자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19일 충북 청주에서 당원 교육에서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계엄 해제 표결에 대한 책임을 언급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iM금융그룹은 19일 그룹임원후보추천위원회에서 강정훈 iM뱅크 부행장을 최고경영자 최종 후보자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강정훈 후보는 1969년생으...
충북 진천선수촌에서 아시안게임 금메달리스트 출신 지도자가 훈련용 사격 실탄 2만발을 무단으로 유출한 사실이 밝혀져, 해당 인물은 현재 구속되어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