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업계에 프랜차이즈 바람이 불고 있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음식점이나 슈퍼 체인점처럼 전국 곳곳에 흩어져 있는 정비업소를 하나의 브랜드로 묶어 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정비 체인점은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며 소비자와 정비업계에 어떤 영향을 주게될까.
◇소비자들이 기대할 수 있는 혜택=표준화된 서비스와 요금은 프랜차이즈 정비업소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 따라서 소비자들은 전국 어디서나 동일한 서비스를 받은 후 같은 요금을 지불할 수 있다. 정비 체인점들이 정비사의 감각과 경험에 의존하는 정비방식에서 탈피, 첨단 장비를 동원한 '데이터 정비'를 지향하는 만큼 진일보한 정비 수준도 기대해볼 수 있다. 체인망에 따라서는 주요 항목 무상점검, 사전 견적, 긴급 출동, 정비주치의, 정비예약, 정비하자 보증, 정비상품권, 정비실적에 따른 요금할인 등 다양한 혜택도 제공한다.
◇정비업소에도 유리=정비업소 수가 급증하고 소비자들의 서비스 요구수준이 높아지면서 경쟁력 강화가 정비업소들의 당면 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한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프랜차이즈 사업체는 체인망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를 높이고 체인점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업소경영 컨설팅, 공동구매 등을 통한 부품 및 정비기기 염가공급, 신기술 교육 등을 지원하기 때문. 또한 인터넷 통신망 구축, 통일된 간판과 작업복 등을 제공하고 각종 매체를 통한 홍보와 이벤트로 고객들을 모아줘 정비업소에 도움을 준다.
◇어떤 체인점이 있나=현재 국내에는 SK글로벌, LG칼텍스정유, 삼성화재 등 대기업을 비롯해 10개 정비 프랜차이즈 사업체가 영업을 하고 있다. 사업운영 시스템이나 영업망 체계를 완전히 갖춘 것은 아니며 현재도 회원업소를 추가로 모집, 체인점을 늘려가고 있다. 대구·경북지역에는 가장 많은 체인점이 있는 카맨샵을 비롯해서 100여개의 체인점이 현재 영업중. 아직 사업 초기여서 공통 간판이나 실내 인테리어를 갖추지 못한 업소가 적지 않아 눈에 많이 띄지는 않는 편이지만 각 사업체별로 영업망 확대에 열을 올리고 있어 체인점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김가영기자 kky@imaeil.com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野, '피고인 대통령 당선 시 재판 중지' 법 개정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