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日 사이트에 동해 표기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사이버 민간 외교 노력으로 세계 최대 배낭여행웹 사이트의 '동해' 표기가 바로잡혔다.

사이버 한국 민간외교사절단인 '반크(VANK.Voluntary Agency Network of Korea)'는 19일 "세계 최대의 배낭여행 사이트인 론리 플래닛의 일본사이트에서 동해표기를이뤄냈다"고 밝혔다.

이전까지는 일본해라고 표기된 동해가 이번에 동해 표기가 위로 올라오고 그 아래에 일본해가 쓰이는 식으로 병기된 것.

반크측에 따르면 호주에서 출판되는 '론리 플래닛' 여행안내서는 한해 100만권이 팔리며 전세계 외국 배낭여행객중 2사람에 1사람꼴로 지니는 여행안내 시리즈의 '바이블'이다.

특히 인터넷사이트(http://www.lonelyplanet.com)는 야후, 라이코스, 알타비스타, 미국 NBC방송국 등 주요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링크돼있어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에게 기초 자료 구실을 하고 있다.

2002년 한국 월드컵 공식 조직위원회 홈페이지 영문판의 한국 관련 표기 오류도 이곳 론리 플래닛 자료를 원용해 발생했을 정도로 론리플래닛은 지명표기에 있어서 미국 중앙정보국(CIA) 지명위원회와 쌍벽을 이루는 권위지(誌)이다.

이같은 성과를 얻어낸 반크는 지난 99년 포털사이트 네띠앙(Netian)의 전자우편을 매개로한 펜팔 채팅 사이트에 모인 5명이 처음 조직했고 지금은 국내외 회원 6천205명으로 구성된 온라인 상의 '풀뿌리 한국 홍보' 사절단이다.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김남국 전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의 '현지 누나' 논란으로 김현지 대통령실 제1부속실장에 대한 명확한 신원확인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높아졌다. ...
대구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대구연구개발특구의 변경 지정을 최종 고시하여, 디지털 융복합 산업 육성을 위해 기존 19.448㎢에서 19.779㎢...
배우 조진웅의 과거 범죄 이력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허철 감독이 조진웅에게 폭행당한 경험을 공개하며 용서의 마음을 전했다. 조진웅...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