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사이버고수 이선달의 주식투자-대장株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주식은 살아서 움직이는 생명체이다. 종목마다 독특한 개성이 있다. 독특한 개성이란 그 종목을 움직이는 주도세력의 특성이다.

주가가 상승할 때는 언제나 다른 종목보다 앞서 움직이고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하는 대장종목이 있는가 하면 대장종목이 상승을 마감하고 시세가 끝날 때까지도 움직임이 미미하거나 상승은 커녕 오히려 하락하는 종목이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연중 내내 지속되고 있다. 강한 세력에 의해 선택된 종목은 집중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관리되고 있다는 증거이다.

주인이 확실한 종목은 업종 주도주가 되어 가장 빠르고 가장 높게 날아 간다. 언제나 1등 대장주로 승부를 걸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일반투자자는 오랜 하락으로 인한 불안감 때문에 상승 초기에는 주식을 매수하지 못하고 바라만 보고 있다가 주가가 천장권에 이르게 되면 확신을 갖고 주식을 매수한다. 더 안타까운 일은 상승을 주도하는 일반투자자들 대부분은 대장종목을 매수하지 못하고, 올라갈 준비조차 안되어 있는 엉뚱한 종목을 매수하여 기다린다는 것이다.

대세 상승기에 하늘을 나는 대장주는 겁이 나 매수하지 못하고 바닥권을 횡보하고있는 3등 종목을 매수하여 마냥 기다리는 우를 범해서는 절대로 안된다.

대장주가 머뭇거리면 그동안 올라가지 못한 3등 종목은 따라서 하락하고 대장주가 하락하게 되면 3등 종목은 더 떨어지는 것이 주식시장의 생리이다. 이선달〈cybergosu.com 대표〉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재명 대통령은 6일 경남 창원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수도권 집값 급등 문제를 비판하며 부동산 문제 해결 의지를 강조하였다. 그는 서울 ...
국내 2위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에서 직원 실수로 약 38조 원 규모의 비트코인이 허공에서 생성되어 지급되는 초유의 금융 사고가 발생했다. 6...
20대 승마장 직원 A씨가 자신의 어머니뻘인 동료 B씨를 상습 폭행한 혐의로 징역 1년을 선고받았다. A씨는 2022년부터 B씨를 다섯 차례...
중국의 휴머노이드 로봇 시연 행사에서 여러 사고가 발생하며 기술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플로리다주에서는 이상 한파로 외래..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