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주가증시-연말자금 수요·선물옵션 만기 등 변수

12월 장세를 예상하기에는 몇가지 어려운 변수들이 있다. △외국인 매수의 지속 여부와 △2주 남은 선물옵션 만기일까지의 매수차익 거래잔고 부담 △연말이 가까워지면서 다시 일어날 자금수요 등인데 이는 지속적인 증시 상승의 걸림돌로 작용할 소지가 있다.

또한 금요일 지수가 5일 이동평균선인 650선의 탈환에 실패하고 밀린 것도 시장에 부담을 준 요인이라 하겠다. 따라서 12월 증시는 이러한 변수들을 바탕으로 상승 추세 속에서의 조정이 언제 어느 정도로 이뤄지는가 하는 것이 관심사다.

코스닥 시장은 프로그램 매매로부터 보다 자유로운 편으로 지수 상승기에 거래소보다는 소외된 모습을 보였지만 선물옵션 만기일이 가까워지면서 개별적인 테마군을 중심으로 한 상승 시도가 있었는데 12월 초순에도 이런 움직임은 계속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12월 장세는 결국 지난 2개월간의 지수 상승에 대한 부담감으로 강세 기조가 월초 어느 정도 유지되다가 월말로 갈수록 점차 약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개별종목 발굴이 중요하다.

유망한 테마로는 △월드컵 조추첨 등과 관련된 관광특수주(하나투어,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호텔신라 등)과 △12월 초순으로 예정된 월드사이버게임즈와 연말의 각계 행사 등을 통해 부각될 엔터테인먼트(게임, 영상, 음반, 애니메이션) 등이다.

이밖에도 체육복표 관련주와 연말 특수가 가능한 유통, 홈쇼핑, 온라인쇼핑업체 등이 부상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할 것이다. 전통적으로 겨울철 강세를 보이는 가스업종 및 난방관련 산업에 대한 관심도 가져볼 만하다.

LG투자증권 방근호 대구지점장

▨12월 유망테마주

게임 엔씨소프트, 엑토즈소프트,

영상, 음반 YBM서울, 예당, 대영에이엔브이,

애니메이션 코코, 한신코퍼, 관광 - 선광, 하나투어, 호텔신라

쇼핑 및 유통 LG홈쇼핑, CJ삼구쇼핑, 인터파크

난방 서울가스, 극동가스, 경동보일러

배당 유망 SK가스, 현대시멘트, 대림통상, 대한전선, 부산도시가스, 제일모직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