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김경숙의 업종진단-찐빵집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찐빵은 오래 전부터 우리네 전통 입맛을 지켜주며 배고팠던 시절 한 끼 식사를 대신했던 먹을거리였다.

그러나 언제부턴가 외국에서 들어온 베이커리류가 제과점에서 팔리기 시작하면서 슬그머니 자리를 감추고, 시골 장터나 분식점에서나 그 명맥을 유지해 왔었다.

◇되살아난 찐빵=그러나 인스턴트 음식에 식상한 사람들이 건강을 생각하며 차츰 전통·향토 음식을 찾게 되고 가난했던 시절 맛있게 먹었던 추억을 반추하기 시작했다.

찐빵도 그런 바람을 타고 다시 소비자를 회복하게 된 셈.

이런 가운데 한 업체가 전국에 고유 브랜드로 하나 둘 찐빵 체인점을 내 주기 시작하더니, 역내에서도 독자적으로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는 업체가 생겼다.

불황까지 겹치자 생계형 창업의 하나로 찐빵전문점 창업이 붐을 형성하게 된 것.

그러나 최근 찐빵전문점 역내 창업이 줄을 잇는 보다 자세한 원인은 여러가지로 분석될 수 있을 듯하다.

그 첫째는 맛이 있다는 것이겠지만, 찐빵 거래의 특이한 환경이 소비를 늘리는 측면도 주목할 만하다.

줄을 서 사게 만드는 환경, 즉 사업장의 규모가 제한적이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점포 밖에서 찐빵을 사야 하고, 여러 사람이 줄을 서 있는 그런 모습이 외부에서 볼 때 호기심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입 소문을 통한 자연 홍보로 연결돼 효과를 증폭시키는 측면도 있다.

더욱이 찐빵점은 가난했던 시절의 소박한 점포 분위기와 맛을 그리워하게 해 화려한 인테리어에 길들여져 있는 현대인들의 향수를 자극 시킨다.

◇입지와 프랜차이즈=찐빵점은 불황이 계속되는 상황에서는 창업 희망자들에게도 매력적일 수 있다.

많은 자금을 투자해 창업하기 망설여지는 서민들에겐 적은 자본으로도 창업이 가능한 찐빵점이 눈에 먼저 띌 수 있는 것이다.

게다가 찐빵점은 비교적 안정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는 품목이고, 투자 대비 수익률도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 가맹 본점에서 완제품을 공급해 주기때문에 기술이 부족해도 마음을 낼 수 있으니 예비창업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것이다.

찐빵전문점 창업에 유리한 곳은 간식류 소비가 많은 층이 주로 분포해 있는 곳이다.

대단지 임대아파트 및 서민형 아파트 밀집지구 진출입로, 학교 주변, 재래시장 입구, 역세권 등이 그런 곳에 해당된다.

◇필요한 기초 지식=찐빵의 맛을 좌우하는 것은 밀가루 반죽의 농도와 찐빵 속에 들어가는 팥 앙금의 당도와 양이다.

밀가루 반죽을 적절하게 하려면 밀의 성분을 잘 알아야 한다.

밀가루는 일반적으로 글루테닌(glutenin)과 글리아딘의 단백질 조성을 가지며, 그 함량에 따라 강력분·중력분·박력분으로 나뉜다.

단백질의 함량이 많고 성질이 강한 것을 강력 밀가루라 하며, 단백질의 양이 적고 성질이 약한 것을 박력 밀가루라고 한다.

그 중간 성질을 가진 것을 중력 밀가루라고 한다.

밀가루는 주변의 수분이나 냄새를 잘 흡수하기 때문에 화장품이나 세탁비누 등 냄새가 강한 물건과 함께 두지 말아야 한다.

또 보관 장소는 시원하고 건조해야 하며, 온도가 높으면 글루테닌이 잘 만들어지지 않고 지질이 산패해 풍미가 나빠진다.

이러한 성질을 잘 파악해 박력분과 강력분을 적절하게 배합하고 적당한 온도에서 숙성시키면, 뜨거울 때뿐 아니라 식어서도 찐빵의 좋은 맛을 유지할 수 있다.

그 후 팥 앙금의 당도와 간을 맞추고 적당하게 익혀 식힌 후 빵 피 속에 넣으면 되나, 넣는 양이 많거나 적어선 안되고 단 맛이 조금 강하다 싶을 정도로 하면 방부제를 첨가하지 않아도 된다.

대구 북부소상공인지원센터 상담사

△소상공인 지원센터 공통 창업 상담전화=1588-5302.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오늘 법원에서는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사건에 대한 구형 결심 공판이 진행 중이며, 특검이 사형 또는 무기형을 구형할 가능성...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9일 서울 리움미술관에서 열린 '2026 장학증서 수여식'에 참석하여 새롭게 선발된 장학생들과 만났다. 이날 이 사장...
경기 파주에서 60대 남성이 보험설계사 B씨를 자신의 집에서 약 50분간 붙잡아둔 사건이 발생했으며, 이 남성 A씨는 반복적인 보험 가입 권...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