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태 편육 과일 겨자채(6인분)
▲재료=사태 1.2㎏, 통후추, 마늘, 파, 건고추, 저민 생강, 간장, 배, 사과, 밤, 대추, 곶감, 석이버섯, 생강, 잣
▲겨자장=겨자 2큰술, 설탕 1큰술, 식초 1큰술, 소금, 연유, 꿀 약간
▲만들기=①사태는 동그란 모양으로 썰 수 있도록 실로 모양을 잡아서 단단히 맨다.
②냄비에 물 6컵과 통후추, 마늘, 파, 건고추, 저민 생강, 간장을 넣고 팔팔 끓인다.
③물이 완전히 끓으면 사태를 넣고 약 40분 정도 삶아준다.
젓가락으로 찔러서 쑥 들어가면 꺼내서 차게 식힌다.
(비닐 랩에 싸서 냉장고에 넣어두면 더욱 좋다) ④사과, 배, 밤, 대추, 곶감, 석이버섯, 생강을 곱게 채 쳐둔다.
⑤겨자장에 들어가는 재료를 볼에 담고 골고루 섞어준 다음 ④를 넣고 겨자장이 섞이도록 잘 버무려 준다.
⑥③을 동그란 모양으로 얇게 썰어 접시에 돌려 담고 가운데에 잘 버무린 겨자채를 모양나게 담는다.
마지막으로 통잣을 고명으로 올린다.
◇해파리 냉채(6인분)
▲재료=해파리 300g, 전복 큰 것 한개, 고추기름 1작은술, 물엿 1작은술, 새우 중간 것 10마리, 오이 1개, 표고버섯 4개, 늙은 호박 100g, 배 1/4개, 꽃소금 약간, 진간장 1큰술, 참기름 약간, 소금, 후추 적당량
▲고추기름 겨자장=마늘 다진 것 1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큰술, 고추기름 2큰술, 꽃소금 약간, 겨자 2큰술, 참기름 아주 약간
▲만들기=①냄비에 물을 붓고 끓기 직전에 소금을 넣고 해파리를 넣어 2분 정도 지난 다음 바로 꺼내 찬물에 헹구어 건진다.
②해파리는 물기를 꼭 짜내고 설탕과 식초를 적당하게 배합한 단촛물에 넣어 냉장고에 1, 2시간 둔다.
③전복은 끓는 물에 간장, 참기름, 후추를 넣고 살짝 데친 다음 다시 간장, 물엿을 넣고 살짝 졸인 후 꺼내 식힌다.
④새우는 끓는 물에 레몬 한쪽, 청주 한 큰술을 넣고 삶아 차게 식힌다.
⑤오이는 4cm 길이로 토막을 내서 반을 갈라 얇게 썬 다음 약간의 설탕물에 담가 건져 물기를 뺀다.
⑥표고버섯은 물기를 꼭 짠 다음 1cm 폭으로 썰어 참기름에 볶다가 진간장, 마늘, 후추로 간을 해 준다.
⑦늙은 호박은 오이와 같은 크기로 썰어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살짝 데쳐 얼음물에 담근 뒤 물기를 뺀다.
⑧배는 꽃모양으로 썰어 설탕물에 담가 둔 뒤 건져 물기를 뺀다.
⑨그릇에 고추기름 겨자장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⑩해파리를 건져 물기를 꼭 짠 다음 고추기름 겨자장에 잘 무친다.
⑪고추기름 겨자장에 무친 해파리를 그릇 가운데에 담고 그 바깥부분에 꽃모양의 배를 돌려 담는다.
그릇 가장자리에 표고버섯, 오이, 새우, 전복, 늙은 호박 순으로 돌려 담은 뒤 나머지 고추기름 겨자장을 뿌려 낸다.































댓글 많은 뉴스
李대통령 지지율 54.3%로 소폭 하락…전재수 '통일교 의혹' 영향?
李대통령 "내가 종북이면 박근혜는 고첩…과거 朴정부도 현금지원했다"
'국비 0원' TK신공항, 영호남 연대로 뚫는다…광주 軍공항 이전 TF 17일 회의
'李 대통령 질타' 책갈피 달러에…인천공항사장 "무능집단 오인될까 걱정"
버스 타곤 못 가는 대구 유일 '국보'…주민들 "급행버스 경유 해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