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소중한 이, 건강하게-(3)교정치료

얼굴 형태는 몸매와 함께 미인의 필수 조건에 해당된다.

특히 얼굴 형태에는 치아 및 입 주위의 모습이 가장 많은 영향을 준다.

그래서 치열교정은 치아를 예쁘고 고르게 나열시킴으로써 상하악(위아래 턱) 치아의 씹는 능력을 증대시켜 준다.

또 정확한 발음을 가능하게 하며, 우식치(충치) 및 치주 질환을 예방한다.

▨치료기간

다른 치과 치료와 달리 오랜 시간이 걸린다.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5년이 필요하며, 특수한 경우에는 이보다 더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장시간의 치료기간이 필요한 이유는 교정 치료가 성형수술처럼 미용만을 목적으로 시행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교정 치료는 잘 맞지 않는 위아래 턱의 성장발육 경로를 정상적으로 고쳐주고, 치아의 교환 시기에 발생되는 위 아랫니의 어긋난 맞물림을 정상적인 방향으로 유도하는 작업이다.

즉 아름다움과 함께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치료 기간이 길다.

일반적인 교정치료는 편의상 예방과 치료 교정으로 구분한다.

이밖에 수술을 동반한 수술교정과 치열의 일부만을 치료 대상으로 하는 부분 교정으로 나눌 수 있다.

▨예방교정

유치가 영구치로 바뀌는 시기에 부정교합(어긋난 맞물림)이 발생되지 않게 예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간단한 치료를 하거나 악골(턱뼈)의 성장을 촉진, 억제한다.

예방교정만으로 완전히 치료되는 경우가 드물며, 영구치가 난 후에는 치료 교정으로 넘어간다.

일반적으로 인간의 성장양상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성장의 경향을 관찰하기 위해 비교적 긴 치료기간(치료 시작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이 소요될 수 있으며, 치료 중간에 치료계획이 변경되는 경우도 있다.

▨치료교정과 부분교정

치료교정은 영구치가 난 뒤 기계적인 특수 장치를 사용해서 치아의 재배열을 추진하는 것이다.

보통 1년 6개월~2년 6개월의 치료 기간이 필요하다.

장치에 따라 일반 교정과 설측 교정이 있으며, 필요에 따라 치아를 뽑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

부분교정은 보철, 보존 및 치주적인 목적으로 전체 치열의 변화 없이 하나 혹은 몇 개의 치아를 이동시킬 목적으로 하는 교정 치료이다.

비교적 단기간에 끝난다.

▨수술교정

치아를 안고 있는 턱뼈가 서로 심하게 어긋나 있거나 얼굴 모양의 개선이 필요한 경우에 치열교정과 함께 수술 교정을 한다.

예를 들면 위턱에 비해 아래턱이 너무 큰 주걱턱, 위턱이 너무 자라서 아래턱을 맞출 수가 없는 경우, 아래턱이 너무 작은 경우 등이 해당된다.

수술-교정 복합 치료는 성장이 끝난 후에 치료를 시작한다.

보통 남자의 경우 18세, 여자는 16, 17세 이후에 하는 것이 좋다.

치료기간은 수술 전후에 걸쳐 교정치료를 해야 하므로 일반적인 치료교정보다 더 많은 시간이 걸린다.

김교영기자 kimky@imaeil.com 도움말:박효상 경북대병원 교정과 교수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