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역사속 오늘-고선지 장군 기록 발견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1978년 1월 19일 타이베이(臺北)를 방문 중이던 김신 국회의원은 고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당서열전(唐書列傳) 권 제54장에서 아주 놀라운 기록 하나를 발견했다. 바로 서기 750년 당 현종 시대에 고구려 유민 출신의 고선지(高仙芝) 장군이 세계 최초로 에베레스트산 정상을 정복했다는 사실이었다.

기록은 고선지 장군이 당나라 군대를 이끌고 인도와 중앙아시아를 정벌하기 위해 원정하던 중 군인들이 높은 성모산(聖母山' 에베레스트산 지칭) 때문에 진군을 꺼리는 것을 보고, 자신이 선발대를 이끌고 직접 성모산을 정복했다고 기술하고 있다.

장군은 당나라에 큰 공을 세운 부친을 따라 당나라로 건너가 26세에 유격장군(遊擊將軍)에 등용됐다. 747년 토번(吐蕃:티베트)과 사라센 제국이 동맹을 맺고 당을 견제하려고 동진하자 군사 1만을 인솔, 파미르고원을 넘어 사라센 제국과 동맹을 맺은 72개국의 항복을 받고 사라센 제국의 동진을 저지해냈다. 750년 제 2차 원정에서는 사라센과 동맹을 맺으려는 타슈켄트(石國)를 토벌하고 국왕을 잡아 장안에 호송하기도 했다.

믿기 힘든 기록이긴 해도, 11년 동안(740~751년) 다섯 차례나 대군을 이끌고 파미르고원과 힌두쿠시산맥, 톈산산맥 같은 험산 준령을 넘나들며 서역 원정을 단행했던 장군의 위대한 업적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1439년 조선 학자 성현 출생 ▲1946년 극동국제군사재판소 설치 ▲1949년 남한 단독, 유엔가입 신청서 제출 ▲1992년 존속살해 김보은 사건 발생.

조문호기자 news119@imaeil.com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민의힘 내부에서 장동혁 대표의 리더십에 대한 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대구경북 지역 의원들은 장 대표를 중심으로 결속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신세계, 현대, 롯데 등 유통 3사가 대구경북 지역에 대형 아울렛 매장을 잇따라 개장할 예정으로, 롯데쇼핑의 '타임빌라스 수성점'이 2027년,...
대구 지역 대학들이 정부의 국가장학금 Ⅱ유형 폐지에 따라 등록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으며, 장기간 등록금 동결로 인한 재정 부담이 심각한 상황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