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북한, 6자회담 복귀 가능성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북한이 6자회담의 복귀조건으로 중국이 6자회담 틀 안에서의 북·미 양자대화를 보증해줄 것 등을 요청했다고 일본 산케이(産經) 신문이 22일 워싱턴발로 보도했다.

워싱턴 외교소식통은 북한이 ▲중국의 대북 경제지원 재개 ▲중국의 북·미 양자대화 보증 ▲6자회담에서 핵개발 프로그램의 무조건 중단을 요구하는 미국 대신북한을 지지해줄 것 등을 복귀조건으로 중국측에 제시했다고 전했다.

북한은 특히 중국측이 이같은 요구를 수용할 경우 이르면 내주 6자회담 복귀를발표할 가능성이 있다고 소식통들이 밝혔다.

신문은 미국측이 6자회담 내 북·미 양자대화 의사를 거듭 표명해온 만큼 중국측으로서도 이같은 조건은 그리 어렵지 않게 수락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신문은 이와 관련,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가 22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알렉세예프 러시아 외무차관을 만나 6자회담 재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는 24시간 필리버스터를 통해 당의 개혁 필요성을 강조하며 연대론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김병...
서울 아파트 가격이 10·15 부동산 대책 이후 다시 상승세를 보이며, 최근 10년간 평균 상승액이 최대 14.9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
대구 도심에 위치한 5개 국군부대의 통합 이전 사업이 내년 초 국방부의 마스터플랜 수립을 계기로 본격화될 전망이다. 대구시는 지난해 12월 ...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