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 헬스·IT 융합벨트 거점 노린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U-헬스가 뜬다] (중)대구가 견인차 역할

▲ 생체정보측정기나 U-헬스웨어를 통해 전달되어 오는 신체정보를 U-헬스 통합센터에서 모니터링하고 있다.
▲ 생체정보측정기나 U-헬스웨어를 통해 전달되어 오는 신체정보를 U-헬스 통합센터에서 모니터링하고 있다.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이 공동으로 개발한 입는 생체정보 측정기인 U-헬스웨어. 대구테크노파크 제공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이 공동으로 개발한 입는 생체정보 측정기인 U-헬스웨어. 대구테크노파크 제공

고혈압과 당뇨가 있는 김진태(67)씨. 외출할 때 '디지털 지팡이'를 들고 다닌다. 지팡이는 위험물을 감지하고 색상·명암정보를 제공한다. 낮시간에는 신천변에서 바이오 셔츠(바이오 패치)를 입고 산책을 한다. 이때 운동기록은 매일 웹사이트에 전달되고 또 운동이 힘에 부치면 '자제하라'는 메시지가 뜬다. 혈압약을 안 먹었더니 약 복용 도우미가 경고 문자메시지를 보내온다. 김씨의 일상은 전국 최초로 대구에서 실시되는 'U-헬스(생활지원) 서비스'에 따른 것.

대구에서 진행되고 있는 'U-헬스' 서비스는 생체정보측정기와 바이오 패치 등이 달린 U-헬스웨어를 착용케 해 혈당, 심박, 호흡, 운동가속도에 대한 신체변화 등 10여종의 신체정보를 통합센터로 실시간 전송한다. U-헬스서비스가 확산될 경우 노약자들의 위급상황에 실시간 대응이 가능해져 갑작스런 사망사고 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된다.

U-헬스웨어에는 이동 건강진료센터용 원격의료기기(혈당측정 등 6종)와 모바일용 혈당폰 등이 장착되어 있다. U-헬스 통합센터는 전송되어 오는 신체건강정보를 모니터링하면서 신체정보에 비정상적인 수치가 발생하면 의료진 및 개인에게 즉각 알려준다.

대구시는 U-헬스 통합센터를 대구의료원에 두고 지난해 홀몸노인 및 건강증진센터(대구 서구·북구)를 이용하는 노인, 요양시설 수용자 등 500명을 대상으로 시범서비스를 한 데 이어 올해는 일반병원 만성질환자에게 확대한다. 일반 병원을 이용하는 만성질환자에게 원격의료기기를 제공, 병원의사와의 상시모니터링 서비스와 함께 투약 알림 서비스도 제공한다. 서비스는 운동·비만 종합관리, 골밀도 측정, 약 복용 도우미를 적용받는 'U-웰빙'과 낙상관리(낙상 휴대폰), 집단 식중독 예방, 시각장애인용 지팡이 서비스인 'U-안전', 맞춤형 운동처방 프로그램 서비스인 'U-헬스' 등 건강·운동생활 전반이다.

대구 'U-헬스' 사업은 대구테크노파크를 주관기관으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KT, 영남대, 대구보건대, 봉제기술연구소, ㈜맨텍, ㈜자원메디, 대진기술정보㈜ 등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이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환자 낙상 방지 및 건강상태 검진 서비스 등으로도 확대한다. 효율적인 서비스 개발과 운영을 위해 모니터링 상담 AS 등 콜센터 역할을 하는 서비스센터(대구보건대)와 통합사이트(http//u-health.daegu.go.kr)(KT)가 운영된다.

대구테크노파크 백상엽 U-헬스 담당은 "전국 최초의 이번 서비스는 IT 융합기술을 기반으로 해 생활안전과 건강레저 분야에서 토털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며 "정부가 IT 융복합 의료기기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세부사업을 준비하고 있어 대구가 U-헬스 서비스와 관련 기기산업에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대구시는 만성질환자에 대한 U-헬스 서비스 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 정착시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대경권 건강산업 IT융합 서비스벨트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광역권 건강산업 IT융합 허브센터와 지역거점별 로컬서비스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춘수기자 zapper@msnet.co.kr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조국 혁신당의 조국 대표는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비상계엄 사과를 촉구하며, 전날의 탄핵안 통과를 기념해 국민의힘 의원들에게 극우 본당을 떠나...
정부가 내년부터 공공기관 2차 이전 작업을 본격 착수하여 2027년부터 임시청사 등을 활용한 선도기관 이전을 진행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2차...
대장동 항소포기 결정에 반발한 정유미 검사장이 인사 강등에 대해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가운데, 경남의 한 시의원이 민주화운동단체를...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