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앱스토어 Q&A]무료 가장 많은 곳-안드로이드 마켓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Q:무료 애플리케이션이 가장 많은 앱스토어는? A:안드로이드 마켓

Q:평균 가격이 가장 저렴한 앱스토어는? A:팜(Palm) 앱카탈로그

Q:가장 크고 빠르게 성장하는 앱스토어는?A:애플 앱스토어

지난달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0'에서 네덜란드 앱스토어 전문조사업체인 '디스티모'가 앱스토어와 관련 흥미로운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애플의 아이튠스 앱스토어,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 블랙베리 월드, 노키아 오비스토어, 팜 앱카탈로그, 윈도 마켓플레이스 등 6개의 대표적인 앱스토어의 애플리케이션 수, 성장률, 유·무료 애플리케이션 비율, 평균 가격, 스토어 규모 등 다양한 주제를 비교분석한 것.

◆무료 애플리케이션은?

공짜 애플리케이션은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에 가장 많았다. 이를 조사한 디스티모 관계자는 안드로이드 마켓의 무료 애플리케이션 비중이 큰 것은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오픈 소스인 안드로이드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자신의 창작물을 공개하려는 욕구가 강한데다 애플리케이션 개발 후 업로드하는 승인 과정이 단순해 공짜로 애플리케이션을 올린다는 것이다.

안드로이드 마켓은 절반이 넘는 57%가 공짜 애플리케이션이었다. 팜(32%), 애플(25%), 블랙베리(24%), 윈도폰(22%) 등이 뒤를 이었다. 노키아 오비스토어는 유료 애플리케이션 비율이 85%로 가장 높았다.

유료 애플리케이션의 평균 가격은 팜 앱카탈로그가 2.53달러로 가장 저렴했다. 안드로이드(3.27달러), 오비스토어(3.47달러), 애플(3.62달러)도 저렴한 그룹에 속했다. 반면 RIM(블랙베리)과 마이크로소프트(MS)는 각각 8.26달러와 6.99달러로 많이 비쌌다.

◆애플리케이션 수와 성장률?

애플의 앱스토어에 등장한 애플리케이션은 2월 말 현재 17만여개에 달한다. 2위인 안드로이드가 3만여개로 애플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다. 노키아 오비스토어, 블랙베리, 팜, 윈도 등도 애플과 큰 차이를 보이며 뒤를 이었다.

애플의 앱스토어가 가장 빠른 속도로 애플리케이션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2월부터 올 1월까지 1만3천865개의 애플리케이션이 추가됐다. 그러나 안드로이드의 성장세도 무섭다. 이 기간 동안 안드로이드 역시 3천5개의 새 애플리케이션이 추가, 15%의 성장률을 보였다.

◆주 관심은 게임

애플리케이션의 카테고리를 분석한 결과 애플 앱스토어에서 게임과 엔터테인먼트가 차지하는 비율이 각각 58%, 18%였다. 아이폰과 아이팟이 게임과 엔터테인먼트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재확인된 셈이다.

특히 업무용으로 많이 쓰이고 있는 블랙베리조차 게임의 비율이 29%로 가장 높았다. 블랙베리 사용자가 주로 업무용 프로그램을 많이 다운로드받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일종의 편견이었다. 게임과 엔터테인먼트가 가장 쉽고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노키아 오비스토어의 카테고리는 퍼스널리제이션(40%)과 음악(15%)이 많았다. 정욱진기자 penchok@msnet.co.kr

※앱스토어(App Store)='애플리케이션 스토어'(Application Store)의 준말이다. 통신 업체나 휴대폰 단말기 업체들이 온라인상에 개설한 디지털 콘텐츠 시장이다.

정욱진기자 penchok@msnet.co.kr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둘러싼 의혹이 제기되자 박주민 의원은 당에 부담을 주지 않는 방향으로 고민했을 것이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박 ...
현재 12억8천485만원에 이르는 로또 1등 당첨금이 주인을 찾지 못하고 있으며, 해당 복권은 서울 강북구의 한 판매점에서 판매된 것으로 확...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김건희 여사에게 267만 원 상당의 명품 가방을 제공한 혐의로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과 그의 배우자를 불구속 기소했다. 특...
역대 최연소 미국 백악관 대변인 캐롤라인 레빗(28)이 26일 자신의 둘째 아이 임신 사실을 알리며, 내년 5월 딸이 태어날 것이라는 기쁜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