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항암식탁] 닭고기는 필수아미노산 풍부…식물성 에스트로겐 항암 효과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고기와 달걀은 항생제와 성장촉진제를 금지하는 유기농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안전하다. 하지만 고기 속의 미량의 호르몬 때문에 고기 먹기를 포기하는 일은 어리석다. 오히려 고기 속 포화지방의 양이나 고기를 볶고 굽고 튀길 때 발암물질이 형성되기 쉽다는 것을 걱정해야 한다. 삼계탕은 몸이 지치고 기운이 떨어질 때 먹으면 기력을 회복할 수 있는 좋은 음식. 닭고기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환자의 기력 회복에 좋다. 삶은 닭의 국물에 녹아 있는 기름을 제거하는 것이 일반 삼계탕과는 다른 요리법이다.

재료는 무항생제로 키운 토종 닭 한 마리, 양파 2개, 당근 1/2개, 파 한 뿌리, 마늘 5쪽, 생강 조금, 통후추 5알, 찹쌀 1컵, 녹두 30g, 현미찹쌀 1/2컵, 지정 30g, 표고버섯 불린 것 1개, 수삼 1뿌리, 행인 10개, 대추 3개.

1. 닭 손질하기 = 닭은 꽁지의 기름, 뱃속의 기름 등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둔다.

2. 재료 손질하기 = 찹쌀과 현미찹쌀, 녹두는 깨끗이 씻어 물에 충분히 불려 물기를 뺀다.

3. 닭 삶기 = 닭, 양파, 당근, 파, 마늘, 생강, 통후추, 수삼, 행인, 대추 등을 넣고 한 시간 정도 끓여 닭이 잘 익으면 닭을 건져낸다. 닭국물을 체에 걸러 냉장고에 한두 시간 정도 두면 기름이 국물위로 굳어져서 제거하기가 쉽다.

4. 죽 끊이기 = 불린 찹쌀과 현미 찹쌀, 녹두, 지정, 표고버섯, 파·마늘 다진 것을 넣고 기름을 제거한 닭국물을 1.5배 분량 정도 붓고 천일염으로 약하게 간을 한다. 김이 올라온 찜기에 뚜껑을 덮지 말고 한 시간 정도 찌면 죽이 완성된다.

5. 완성하기 = 죽과 닭국물에 닭고기를 얹어 후추가루를 곁들여 낸다.

콩을 밭에서 나는 고기라고 한다. 곡식이지만 육류에 더 가까운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 콩에는 단백질, 불포화지방산, 사포닌, 피토스테롤, 이소플라본, 식이섬유, 레시틴,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다. 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질환을 예방하고, 혈당을 안정화하고, 암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색깔이 진할수록 폴리페놀이 많고, 콩의 이소플라본인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항암효과가 있다. 일부 유방암환자들에게는 콩을 주원료로 한 음식 섭취량을 제한한다. 유방암에 걸렸던 여성에게는 하루에 두유 한 잔 정도만 섭취하는 것으로 권장하고 있다. 콩은 두부, 두유, 콩가루 등으로 만들어 요리에 이용할 수 있다.

두부는 예로부터 채식을 하는 승려나 인도의 채식주의자들이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기 위해 즐겨 먹었다. 콩보다 소화율이 95%가량 높고, 칼슘 함유량도 늘어난다. '두부들깨탕'은 오메가-3가 풍부한 들깨를 넣어 먹을수록 건강해지는 요리다.

재료는 두부 1/2모, 감자 1개, 연근 1/3개, 마른표고 2개, 풋고추 1/2개, 홍고추1/2개, 들깨가루, 다시마 5cm 1장, 국간장 1/2큰술, 천일염 약간.

1.재료 준비 = 감자는 한 입 크기로, 연근은 납작하게 썬다. 고추도 어슷 썬다. 표고는 불려서 한입크기로 썰고. 두부는 납작하게 썬다.

2.재료 익히기 = 감자, 표고, 연근에 다시마, 국간장, 표고 불린 물을 넣고, 들깨가루(껍질째 간 것이 건강에는 더 좋다)를 풀어 뭉근히 끓여서 재료를 익힌다. 감자와 연근이 익으면, 고추와 두부를 넣어서 한소끔 끓여낸 후 먹을 때 소금으로 간을 한다.

3.완성하기 = 다시마는 꺼내어 한 입 크기로 썬 뒤 다시 탕에 담아낸다.

글=대구의료원 가정의학과 김여환 과장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조국 혁신당의 조국 대표는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비상계엄 사과를 촉구하며, 전날의 탄핵안 통과를 기념해 국민의힘 의원들에게 극우 본당을 떠나...
정부가 내년부터 공공기관 2차 이전 작업을 본격 착수하여 2027년부터 임시청사 등을 활용한 선도기관 이전을 진행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2차...
대장동 항소포기 결정에 반발한 정유미 검사장이 인사 강등에 대해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가운데, 경남의 한 시의원이 민주화운동단체를...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