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푸드 & 웰빙] 박나물

장떡은 밀가루에 된장이나 고추장을 풀어 반죽해 부쳐먹는 음식이다. 간간하게 간이 돼 있기 때문에 밥반찬으로 곁들이기도 하고, 간식으로 먹기도 한다. 장맛이 집집마다 다르듯 장떡의 맛도 제각각이다. 장맛과 반죽에 넣는 채소, 손맛이 어우러져 각 가정마다 특색있는 맛을 낸다.

근대는 줄기가 억세기 때문에 벗겨내고 연한 잎 부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된장과 함께 국으로 끓여먹어도 좋다. 근대를 구입할 때는 잎이 넓고 부드러운 것, 줄기가 살이 찌고 연하며 지나치게 길지 않은 것, 잎이 상한 곳 없이 단단하고 광택이 있는 것을 골라야 한다.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신문지에 싸서 신선실에 보관하면 사흘 정도 보관 가능하다.

◆근대 청양초 장떡

▷재료 : 근대 10장, 청양고추 2개, 풋고추 2개, 붉은 고추 1/2개, 다진마늘 1작은술, 다진파 1큰술, 된장 1.5큰술, 고추장 1/2큰술, 감자 1개 갈아서, 밀가루 1컵, 다시물 1/2컵, 식용유

▷만들기 : 1. 된장, 고추장, 다시물 1/4컵을 혼합해 고운체에 내려놓는다. 2. 감자는 강판에 갈아서 ①과 함께 혼합한다. 3. 근대는 2㎝ 길이로 썰고 청양고추와 붉은 고추는 씨를 털어 내고 가늘게 채 친다. 4. 준비된 ②에 밀가루를 넣어 되직하게 반죽한다. 다시물로 농도를 조절(되직하게)한 뒤 마늘, 파, 근대, 풋고추, 붉은고추를 넣고 잘 혼합한다. 6.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한 스푼씩 떼어 넣고 얇게 노릇노릇하게 지져낸다.

◆박나물

▷재료 : 박(다듬어서) 250g, 들깨가루 2큰술, 물 150㏄, 국간장 1작은술, 소금 약간, 마늘 1작은술, 들기름 1/2큰술

▷만들기 : 1.박은 껍질을 벗기고 속을 파내고 5㎜ 두께로 썬다. 2.냄비에 물 150㏄, 국간장 1작은술, 소금 약간, 마늘 1작은술, 들기름 1/2큰술을 넣어 끓으면 납작하게 썬 박을 넣어 뒤적여준다. 3.뚜껑을 덮어 박에 윤기가 돌도록 푹 익힌다. 4.들깨가루를 물에 잘 개어서 넣어준다.

한윤조기자 cgdream@msnet.co.kr

도움말'김다미 요리전문가(대백프라자 문화센터)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