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중 노화가 가장 먼저 시작되는 부위가 눈이다. 눈은 움직임이 많고, 주위의 피부가 다른 피부에 비해 얇기 때문이다. 수분이나 지방의 양도 다른 부위보다 적다. 표정 근육이 많이 분포돼 있어 눈 주변에 굵은 주름과 잔주름을 무수히 만든다. 그래서 오랜만에 보는 부모님의 얼굴이 유난히 나이 들어 보인다.
세월이 덧없다고는 하지만 안타깝다. 남은 인생을 즐겁게 살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것이 최고의 효도가 아닐까. 눈밑의 지방과 주름만 제거해도 젊은 시절의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다.
◆안검성형술
안검성형술이란 나이가 들수록 윗눈꺼풀(상안검) 또는 아래 눈꺼풀(하안검)의 피부가 처지고 늘어지게 되고 눈밑 지방이 불룩해지는 경우 이를 제거해주는 수술이다. 안검성형술에는 상안검성형술과 하안검성형술 두 가지가 있다. 상안검성형술은 피부를 자르고 만드는 쌍꺼풀 수술이고, 하안검성형술은 눈밑 주름을 제거하는 수술이다.
안검성형술은 얼굴성형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는 시술이다. 특히 상안검은 얼굴의 어떤 부위보다 노화가 빨리 찾아오는 부위이므로 눈꺼풀 모양이 바뀌는 것에 환자들은 민감한 반응을 보이게 된다. 눈꺼풀이 처지는 것은 노화와 유전의 요소가 모두 관여하며, 같은 나이이더라도 환자마다 큰 차이를 보이게 된다.
◆상안검성형술
화이트안과(053-475-7582) 김종호 원장은 "상안검성형술을 받기 원하는 환자들 중 눈썹이 처진 것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눈썹은 노화 이전에는 안쪽보다 바깥쪽이 높은데, 나이가 들면서 바깥쪽이 더 아래로 처지게 된다"며 "눈썹 처짐이 심한 경우에는 이것을 먼저 교정한 후 상안검성형술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상안검성형술을 받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눈꺼풀을 들어주는 눈꺼풀올림근이 정상적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눈꺼풀올림근의 기능에 이상이 있는 것을 안검하수라고 한다. 안검하수가 있다면 안검하수 교정술을 같이 시행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수술 후 눈이 졸려 보이고 쌍꺼풀 라인도 어색하게 보일 수 있다.
상안검성형술은 자연스러운 라인이 나올 수 있는 위치에 절개를 한 후 여분의 피부를 절제하고 지방이 많은 경우에는 일정량을 제거한 후 봉합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많을수록 쌍꺼풀 높이를 낮게 하면 자연스러운 얼굴 모습을 연출할 수 있다. 또한 눈과 눈썹 사이가 좁지 않고 눈꺼풀이 두꺼운 경우에 시행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눈썹 밑 리프팅 수술은 눈썹 밑 라인을 따라서 절개를 한 후 피부를 절제하고 봉합하는 방법이다. 기존의 쌍꺼풀 라인이 잘 유지되어 있고 눈꺼풀이 처진 경우에 시술하면 흉터가 심하지 않게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눈썹 위 리프팅 수술은 눈썹 위 라인을 따라서 절개를 한 후 피부를 절제하고 봉합하는 방법이다. 눈썹 처짐이 많고 눈과 눈썹 사이가 좁은 경우에 시행하며 눈썹이 올라가면서 눈꺼풀 처짐을 개선하는데 흉터가 다른 수술에 비해 더 오래간다는 단점이 있다. 눈썹 부위의 흉터는 화장, 문신, 반영구 화장, 모발이식 등으로 최소화할 수 있다.
◆하안검성형술
나이가 들수록 하안검의 피부는 늘어나고 지방 또한 돌출되거나 과다하게 생성된다. 하안검성형술은 상안검성형술과 함께 가장 많이 시행되는 미용성형 수술이다.
하안검성형술은 현재 매우 다양한 수술방법이 있고 의사마다 선호하는 방법이 다르다. 김 원장은 "환자들은 수술 후 생길 수 있는 하안검의 위치 이상을 가장 두려워한다"며 "이것은 눈꺼풀이 뒤집혀 보이는 것으로 과도한 수술 결과일 수도 있고, 환자의 눈꺼풀 상태가 이렇게 되기 쉬운 요인을 가진 경우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래서 수술 전에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과 검사를 통해 적절한 수술 방법을 선택한다면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하안검성형술은 아래 속눈썹 밑을 절개하고 적당량의 지방을 제거한 후 늘어진 피부를 절제하고 봉합하는 방법이다. 수술 시 눈밑에 꺼져 있는 부위인 눈물길 고랑을 교정하기 위해 지방을 이동, 재배치하기도 한다. 아래 속눈썹 밑 절개 흉터는 속눈썹 가까이에서 절개가 이루어지면 거의 표시가 나지 않는다. 늘어진 피부가 없고 지방만 돌출된 경우에는 눈꺼풀이 아닌 결막을 절개한 후 지방을 제거할 수도 있다. 이 방법은 흉터가 보이지 않으므로 20, 30대에서 많이 시행한다. 눈밑 지방은 결막을 통해서 제거하고, 하안검성형술로 피부만 절제하는 방법도 있다.
안검성형술은 수술의 위험성보다는 이점이 훨씬 크다. 수술이 만족스러운 결과로 이어지면 젊음과 자신감을 찾을 수 있다.
전수영기자 poi2@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대법원장 탄핵 절차 돌입"…민주 초선들 "사법 쿠데타"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