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작지만 강한농업 2012년 강소농 육성대상 공모

- 꿈이있는 농촌실현을 위한 강소농 2천경영체 선정 -

작지만 강한농업 2012년 강소농 육성대상 공모

- 꿈이있는 농촌실현을 위한 강소농 2천경영체 선정 -

경상북도 농업기술원은 작지만 강한농업 꿈이 있는 농촌실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강소농 육성사업에 대하여 꿈과 열정을 가진 2012년도 강소농육성 대상 농업경영체 2,000업체를 선정키로 하고 12월 10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금년 2112농가 육성에 이어 내년도 2천농가를 육성하는 등 2015년까지 1만 강소농을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신청대상 선정기준은 강소농이 되고자 하는 강한 의지와 열정을 가지고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경영체이며 농업인 자격을 갖추고 농업소득이 3천만원 미만 농가가 대상이다.

단 기업 경영체계를 갖춘 기업농과 농업소득에 대한 기대보다는 다른 목적이 강한 취미농, 부업농은 제외한다.

희망을 하는 농가는 12월 10일까지 해당지역 시·군 농업기술센 터에 신청하면 된다. 신청한 농가들을 대상으로 강소농 농업경영체 심의를 통해 센터당 평균 100농가를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경영체들에 대해서는 경영 혁신과 목표달성을 위한 경영진단과 역량진단, 전문기술 등 10% 농업소득 향상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게 된다.

아울러 농업관련 기관, 외부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하는 드림컨설팅 팀을 구성해 분야별 전문가 네트워크도 구축해 활용하게 된다.

또비즈니스 교육, 홍보, 농촌진흥기관 발간 자료제공, 전문가 컨설팅 지원 등이 필요에 따라 진행되며, 계속적으로 경영목표 달성 성과가 우수한 농업경영체에게는 영농 문제해결에 필요한 사업지원 등의 인센티브도 제공될 예정이다.

경상북도 채장희 농업기술원장은 경영혁신 의지와 성공 가능성이 높은 농업경영체를 선정 경영진단과 전문기술을 집중 투입하겠다고 밝히고, 농업인에게 꿈과 희망을 줄수 있는 다양한 강소농 모델사례를 창출하는 등 강소농 육성사업을 통해 경쟁력 있는 더 큰 농업․농촌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배소영 인턴 maeil01@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