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亞太뉴스통신사, 윤리지침선언문 채택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亞太뉴스통신사, 윤리지침선언문 채택

아시아·태평양 뉴스통신사기구(OANA)는 14일 창립 50주년 기념 총회에서 공평하고 정확한 보도, 보편적 인권 존중 등의 내용을 담은 윤리지침선언문을 채택했다.

OANA 대표단은 이날 태국 방콕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총회를 열고 소속 회원사들이 지난 50년간 표현의 자유와 근본적 언론 윤리지침을 준수했는지 등을 되돌아본 뒤 윤리지침선언문을 채택하고 폐막했다.

이번 총회에는 박노황 연합뉴스 국제업무 상무, OANA 의장인 터키 아나돌루 통신사의 케말 오즈투르크 사장 등 OANA 대표단과 수라뽕 또위착차이쿤 태국 외교장관 등이 참석했다.

OANA 대표단은 선언문을 통해 전쟁, 테러, 자연재해 등을 다룰 때 공평하고 정확하게 보도하며 ▲보편적인 인권 존중 ▲ 폭력·공포심을 유발하는 보도 자제 ▲ 인종·종교 등에 근거한 차별적 보도 자제 등의 윤리지침을 선포했다.

대표단은 인터넷의 발전과 소셜 미디어 확산, 시민 저널리즘 확산 등 급변하는 언론 환경에서 뉴스통신사가 경쟁력을 유지하며 뉴스를 생산하는 방안도 논의했다.

OANA는 뉴스통신사 간의 자유로운 정보 교류와 역내외 통신사 간 협력 강화 등을 위해 설립된 기구이며 현재 35개국 44개 뉴스통신사가 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연합뉴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미 간 확장억제 협의체인 '핵협의그룹(NCG)' 제5차 회의에서 북한 핵 위협에 대한 언급이 사라지고 한국이 재래식 방위를 주도할 것이라는 내...
진학사 캐치의 조사에 따르면 구직자와 직장인들이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으로 CJ올리브영이 20%의 지지를 받아 1위에 올랐으며, SK하이닉스는 ...
인천지법은 동거남이 생후 33일 아들을 학대해 숨지게 한 혐의로 기소된 22세 엄마에게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했다. 엄마는 아들이 학대받는 동...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