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행복하게 하는 리더는 누구입니까?" 전 세계 58개국에서 새로운 국가 지도자를 뽑는 선택의 해, 2012년. 나와 우리, 세상을 행복하게 할 리더십 코드는 무엇일까. 그 비밀을 찾아 김정운 교수와 함께 리더십 세계여행을 시작한다. 1월 1일 오후 10시 1부와 8일 오후 10시 2부가 방송되는 KBS1 TV '2012 KBS스페셜 신년기획'에서는 세계 각국의 시민, 주요 정치'경제 리더, 석학들이 이야기하는 행복의 리더십을 만난다.
현대의 파라오, 무바라크의 30년간 독재를 무너트리고 중동의 민주화 혁명을 가능하게 한 것은 바로 소셜네트워크를 통한 시민들 간의 소통. 20세기 리더십이 권력과 힘의 상징이었다면 21세기 사람들이 목말라하고 원하는 리더십은 분명 다르다. 또 8년의 임기, 퇴임 시 지지율이 80%에 육박하는 공장노동자 출신으로, 누구보다 가난의 고통을 잘 알던 브라질의 룰라 전 대통령과 핀란드의 첫 여성 대통령이자 12년째 대통령직을 수행하고 있는 할로넨 대통령, 국내 게임 대표 업체 엔씨소프트 김택진 대표의 협업과 진지함의 리더십, 일본에서 가장 존경받는 교세라 이나모리 가즈오 명예회장의 아메바 경영 리더십도 만난다.
2부에서는 '정의란 무엇인가'의 저자 마이클 샌델 교수를 독점 인터뷰해 도덕적이고 공정한 리더십의 시대적 중요성을 들어본다. 또 이집트, 브라질, 영국, 프랑스, 독일, 핀란드, 한국 등 전 세계 12개국 시민들이 셀프 카메라에 리더십에 대한 생각을 담아 본다.
전창훈기자 apolonj@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장외집회 나선 이재명 "8년 만에 또 국정농단…상습 범법 정권"
조국, 대구서 '첫 탄핵집회' "보수 성지 시작으로 전국 가겠다"
추경호, 대구 당심 다지기 "하다 보면 부족한 점도…더 단결해야"
대통령실 향해 압박 강도 높인 韓…'야권 탄핵 공세 빌미될라' 우려도
한동훈 "김 여사 즉시 대외 활동 중단…尹은 사과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