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수육은 달콤새콤한 그 맛에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누구나 좋아하는 음식이다. 이런 탕수육은 돼지고기로 만드는 것이 기본이지만, 고기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버섯을 활용해 만들어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표고버섯은 우리나라도 그렇지만 중국에서도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식용 버섯이다. 명나라 때 오서(吳瑞)라는 사람은 표고버섯의 효능을 '풍치혈파기익'(風治血破氣益)이라 하여 자연치유력을 도와주는 천연면역제의 효능이 있어 풍을 다스리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을 예방'치료하고, 허약해진 원기를 북돋워준다고 했다. 표고버섯의 잘 알려진 효능은 항암작용이다. 표고에 함유돼 있는 레티난 성분이 인체에 침투한 바이러스와 이질세포를 공격해 제거하는 기능을 가진 대식세포를 활성화시켜 선택적 항암작용을 하는 것. 에리다데민 성분은 혈액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줘 고혈압을 예방해 준다.
◆표고버섯탕수
▷재료: 표고버섯 10장, 녹말가루 2/3컵(물 부어두기), 달걀 1개, 목이버섯 3장, 양파 1/4개, 색색깔 피망 1/3개,
▷물녹말: 녹말가루 1.5큰술, 물 3큰술
▷소스: 물1컵+2큰술, 진간장 1/2큰술, 소금 1/3작은술, 식초2큰술, 설탕3큰술
▷만들기
1. 말린 표고버섯은 부드러워지도록 불려 물기를 제거한 후 큰 것은 2, 3등분으로 잘라둔다.
2. 표고버섯을 진간장 1작은술, 설탕 1/2작은술, 참기름 1/2작은술로 밑간한다.
3. 양파, 목이버섯, 피망은 큼직하게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4. 밑간한 표고에 달걀흰자를 넣어 조물조물 무쳐준다. 물을 부어둔 녹말이 가라앉아 위에 맑은 물이 생기면 물은 버리고 가라앉은 된녹말을 넣고 표고버섯을 다시 한번 무쳐준다.
5. 준비된 표고버섯과 채소를 두 번 바삭하게 튀긴다.
6. 탕수소스를 끓이다가 튀긴 채소를 넣는다.
7. 만들어 둔 물녹말을 넣어 저어주면서 끓여 걸쭉하게 만든다.
8. 표고 튀긴 것을 완성접시에 담고 탕수소스를 얹어낸다.
한윤조기자 cgdream@msnet.co.kr
도움말'김다미 요리전문가(대백프라자 문화센터)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