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팸 전화는 스트레스 중 하나다. 광고나 유해성 전화는 귀찮거나 기분을 망치는 수준이지만 피싱 전화로 인해 경제적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도 잦다. 전화가 왔을 때 스팸 전화인지 알려 주거나 차단해 주는 앱을 이용하면 이런 피해를 막을 수 있다.
◆모르는 전화 정보
'모르는 전화 정보' 앱은 휴대전화 연락처에 없는 번호로 전화가 왔을 때 해당 전화번호의 정보를 알기 쉽게 보여 준다. 불특정 다수에게 전화를 거는 광고, 피싱, 유해성 전화 등의 스팸 전화일 가능성을 알려 주기도 한다.
앱 사용자들이 전화를 받은 후 해당 전화번호에 대해 남긴 태그를 통해 스팸 전화임을 표시하는 것. 예를 들어 '휴대폰 교체'라는 태그가 붙은 전화번호의 경우 광고성 스팸일 가능성이 높다. 또 이 번호 사용자가 모르는 사람에게 전화를 몇 번이나 걸었는지도 표시된다. 또 모르는 전화번호로부터 전화가 왔을 때에는 진동모드로 변경하는 등 부가기능이 있고, 기록이 한 달간 유지되기 때문에 연락처에 저장하진 않지만 필요한 전화번호를 찾는 데도 유용하다.
◆더콜
'더콜' 앱은 사용자들이 스팸전화 정보를 공유해 피해를 막아 준다. 2009년부터 광고전화, 보이스피싱 등의 전화번호를 공유하고 있는 더콜은 사용자가 스팸 전화를 받은 뒤 해당 전화에 대한 정보를 등록하면 2차 피해를 막을 수 있다.
현재 14만121개의 전화번호가 등록돼 있고 매일 새로운 스팸 전화에 대한 정보가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보이스피싱 등에 대한 피해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더콜에 등록돼 있는 번호로 전화가 오면 '대출권유 사기' '휴대폰 판촉' 등의 정보가 함께 화면에 뜬다. 더콜은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에서 모두 이용 가능하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