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시사상식 퀴즈]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1.대한민국의 국화(國花). 털이 없고 많은 가지를 치며 회색을 띤다. 잎은 늦게 돋아나고 마름모꼴 또는 달걀 모양으로 길이 4∼6㎝, 너비 2.5∼5㎝ 정도다. 꽃은 반드시 새로 자란 잎겨드랑이에서 하나씩 피고 대체로 종(鐘) 모양이며 자루는 짧다. 통 홍자색 계통이나 흰색'연분홍색'분홍색'다홍색'보라색'자주색 등이 있다.

(힌트 매일신문 12일 자 5면)

2.타인에게 인정받는 것에서 존재감을 찾는 사람들을 말하는 심리학 용어. 타인에게 인정을 받을 때 삶 전체가 행복하고 의미 있다고 느끼고 인정받지 못하면 자신은 불행하고 살 가치가 없다고 느낀다. 스마일마스크 증후군, 착한사람 증후군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SNS시대가 되면서 사회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힌트 매일신문 13일 자 10면)

3.이육사의 딸. 육사가 1944년 1월 중국 베이징에서 옥사한 뒤 영천'대구로 옮겨 대구 동인초교'제일여중'대구여고를 거쳐 지금은 없어진 경북여자초급대학을 졸업했다. 남편과 사별한 후 일본에서 몇 년간 머물렀다. 니가타 총영사관의 사택에서 궁중음식과 꽃꽂이를 담당하기도 했다. 이육사 문학관 상임이사로 있다.

(힌트 매일신문 13일 자 12면)

4.공기 중의 물방울에 의해 태양광선이 반사'굴절되어 나타나는 일곱 빛깔의 원호. 태양의 반대쪽에 비가 오면 나타난다. 반사의 횟수, 물방울의 크기 차이 등으로 여러 종류가 생긴다. 인공적으로도 만들 수 있는데, 태양을 등지고 분무기로 물을 뿜으면 만들 수 있다. 최근 대구에서 쌍으로 이것이 나타났다.

(힌트 매일신문 15일 자 1면)

5.타원형의 핵과(核果)로서 처음에는 녹색이었다가 8~10월에 붉게 익는다. 종자는 긴 타원형이며, 능선이 있다. 약간의 단맛과 함께 떫고 강한 신맛이 난다. 10월 중순의 상강(霜降) 이후에 수확하는데, 육질과 씨앗을 분리하여 육질은 술과 차 및 한약의 재료로 사용한다.

(힌트 주간매일 11일 자 10면)

출제'최창희기자 cchee@msnet.co.kr

♣ 7월 4일 퀴즈 당첨자

▷스파밸리 초대권(2장)

이나경(안동시 풍산읍)

▷이월드(옛 우방랜드) 이용권(2장)

웬티 김 투어(경산시 자인면 단북1길)

▷팔공산온천관광호텔 초대권(4장)

김정향(대구 달서구 상인동)

▷롯데시네마 영화티켓(2장)

박연우(대구 수성구 범물동)

◆ 7월 4일 퀴즈 정답

① 장마 ② 계산성당

③ 퓨처마크 ④ 매실 ⑤ 박인비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19일 발표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재명 대통령의 지지율은 55%로 직전 조사 대비 1% 하락했으며, 부정 평가는 36%로 2% 증가했다. 긍정적...
금과 은 관련 상장지수상품(ETP) 수익률이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과 실물시장 공급 부족으로 급등하며, 국내 'KODEX 은선물 ET...
방송인 박나래와 관련된 '주사이모' 불법 의료행위 논란이 확산되며, 유튜버 입짧은햇님이 직접 시인하고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입짧은햇님은 '주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