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골프 용어 <상>파 5의 홀을 2타로 넣으면 '더블 이글·알바트로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에이지 슈트(Age shoot): 라운드를 자신의 나이 또는 그 이하의 타수로 플레이하는 것. 에이지 슈트를 이룩한 사람을 에이지 슈터라고 한다. 남자는 18홀 6천야드 이상, 여자는 18홀 5천400야드 이상의 코스 규모라는 규정이 있다.

▷캐리드 오너(Carried honor): 1홀에서 동점이 된 경우, 다음 홀에서도 이전 오너가 우선권을 갖는 것. 흔히들 캐리오너라고 한다.

▷도그 레그(Dog leg): 개의 뒷다리처럼 굽은 코스. 우 또는 좌로 굽은 코스를 말한다. 엘보 홀(Elbow hole)이라고도 하지만 도그 레그라는 용어가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더블 이글(Double eagle): 파 5의 홀을 2타로 넣을 때를 말한다. 더블 이글이라는 용어보다는 알바트로스라는 용어가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드롭(Drop): 경기중 볼을 잃어버렸거나 장애물지역 또는 도저히 경기가 불가능한 위치에 볼이 놓여 있을 때, 경기가 가능한 위치에 볼을 옮겨 놓거나 새로운 볼을 다시 놓는 것을 말한다. 드롭은 규칙 또는 권한이 있는 인원에 의해 허락을 받아야 하며 벌타가 주어진다. 본래 볼의 위치에서 핀과 먼 쪽 방향으로 최소한 가까운 위치에 한하여 허락되며 통상 팔 너비만큼 또는 1클럽만큼 허락된다. 상황에 따라서는 무벌타 드롭이 주어지는 경우도 있다. 무벌타 드롭의 상황은 별도의 룰에 따른다.

▷포어(Fore): 앞쪽의 플레이어나 코스의 작업자 등에게 지금부터 볼을 친다고 하는 것을 알리기 위해 지르는 소리. 또는 볼이 날아가는 위험성을 알리는 소리. 흔히 볼(Ball)로 알고 있으나 정확한 표현은 포어(Fore)이다.

▷로스트 볼(Lost ball): 분실구. 룰에서는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다음의 경우에는 볼을 분실한 것으로 간주한다.

1) 플레이어 또는 그 편의 사람 또는 캐디가 볼을 찾기 시작해서 5분 이내에 찾지 못하거나 플레이어가 자기 볼이라고 확인을 못 할 때,

2) 처음의 볼을 찾지 않더라도 플레이어가 본 규칙에 따라서 딴 볼로 인플레이했을 때,

3) 처음의 볼이 있을 것으로 믿었던 장소 또는 그 장소보다도 홀에 가까운 지점에서 플레이어가 잠정구를 쳤을 때. 그 후에는 그 잠정구가 인플레이의 볼이 된다. 분실구는 1벌타를 물고 원위치로 가서 다시 쳐야 한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민의힘 내부에서 장동혁 대표의 리더십에 대한 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대구경북 지역 의원들은 장 대표를 중심으로 결속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신세계, 현대, 롯데 등 유통 3사가 대구경북 지역에 대형 아울렛 매장을 잇따라 개장할 예정으로, 롯데쇼핑의 '타임빌라스 수성점'이 2027년,...
대구 지역 대학들이 정부의 국가장학금 Ⅱ유형 폐지에 따라 등록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으며, 장기간 등록금 동결로 인한 재정 부담이 심각한 상황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