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은 넓은 평야와 산지로 둘러싸여 다양한 농산물이 생산되는 곳이다. 경상북도 3대 곡창지대에 속하는 의성의 서쪽 안계평야에서는 밥맛 좋기로 소문난 '의성 쌀'이 생산된다. 또 일교차가 큰 산악지역에서 생산되는 '옥자두'는 새콤달콤한 맛으로 전국 최고라 평가받는다.
◆의성군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의성군 다인농협(조합장 김봉수)과 금성농협(조합장 유척준)이 지난 2009년 미곡종합처리장을 통합해 의성군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대표이사 정성진'이하 공동사업법인)을 설립했다. 공동사업법인의 사업 구역은 의성군 다인'단북'금성'가음'춘산면 등 5개 면에 이르고 벼 재배 면적(1만353㏊)은 의성군 전체 벼 재배면적의 46%를 차지한다. 이곳에서 수매해 가공하는 벼는 연간 2만여t에 이른다. 공동사업법인은 농산물 우수관리시설(GAP) 인증을 획득하는 등 첨단시설로 고품질 쌀을 가공하고 있다. 특히 농가에서 수매한 벼를 13~15℃의 저온창고에 보관해 연중 햅쌀 같은 밥맛을 유지하고 있다. 공동사업법인에서 생산된 '다인 어진쌀'과 '의로운 쌀' '의성 일품쌀' 등은 전국의 대형상점과 하나로마트, 대기업 등에 납품되고 있다. 문의 의성군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054)861-6004.
◆안계농협 '의로운쌀'안계농협쌀'일품쌀'녹색청결미'
안계농협은 전국 최초 미곡종합처리장(RPC) 보유라는 자부심을 갖고 있다. 2005년부터 안계평야를 중심으로 4천㏊에 의성군 공동상표인 '의로운쌀' 단지를 조성해 농가와 미곡종합처리장의 일품벼 단일품종을 계약재배한다. 가을 서리가 내리기 전에 전량 산물벼 상태로 안계농협 미곡종합처리장으로 출하하고 미곡처리장은 건조 후 저온저장 창고에 10℃로 보관해 주문하면 당일 가공'판매하고 있다.
의성군 공동상표인 '의로운쌀'을 앞세워 해외시장 개척에 성공한 점도 주목할 만하다. 지난해부터 시작한 말레이시아의 의로운쌀 수출 누적량은 400t에 이른다. 안계농협은 지난 2009년 필리핀에 쌀 20t을 수출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 4년간 호주와 몽골, 괌, 말레이시아 등에 쌀 320t을 수출했다. 문의 안계농협미곡종합처리장 054) 861-8751.
◆(주)한가위RPC의 '황토쌀'
황토쌀은 미량원소가 풍부한 황토에 일품벼를 심어 서리 맞기 전에 수확해 햇볕에 건조하는 등 밥맛을 좋게 하기 위한 모든 요소를 투입한 품질인증 쌀이다. 특히 1모작 적기 재배로 햇빛을 많이 받아 미질이 뛰어나다. 햇볕에 건조하며 병해충 종합관리로 저농약 재배를 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 친환경농산물 저농약쌀 표시신고를 했다. 한가위RPC에서 황토 논 450㏊를 계약 재배해 생산하고 있으며 10㎏'20㎏ 단위로 판매하고 있다. 의성 황토쌀은 2003년 품질인증미로 선정됐으며 대통령상을 비롯해 경북도 우수농산물과 우수브랜드상을 받는 등 품질이 우수하고 밥맛이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07년에는 미국에 수출한 데 이어 말레이시아, 태국 등 동남아와 몽골, 괌 등지에도 수출을 이어가고 있다. 문의 한가위 054)834-0333, 의성군농업기술센터 054)830-6483.
◆의성중부농협 '옥자두'
의성중부농협(조합장 배철우)은 의성군 산악지역인 중부권 봉양'안평면 등 2개 지역을 담당하는 합병 농협이다. 이 지역은 예로부터 의성 옥자두의 주 생산지로 알려졌다. 최근 중부농협 담당의 안평면은 의성 옥자두 캐릭터인 '새콤이'와 '달콤이'를 개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특허청에 상표등록 출원까지 마쳐 올 수확철에 새로운 캐릭터가 새겨진 의성 옥자두를 만나볼 수 있다.
의성자두는 좋은 기후와 토양에서 생산돼 빛깔이 곱고 알이 굵으며 당도가 높아 자두의 고유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는 최고의 자두다. 비타민 및 미네랄이 풍부한 건강식품으로 빈혈예방과 식욕증진, 피로회복에 뛰어난 과일이다. 문의 의성중부농협 054)832-2700.
댓글 많은 뉴스
대통령실, 추미애 '대법원장 사퇴 요구'에 "원칙적 공감"
[단독] 국민의힘, '보수의 심장' 대구서 장외투쟁 첫 시작하나
李대통령 지지율 54.5%…'정치 혼란'에 1.5%p 하락
지방 공항 사업 곳곳서 난관…다시 드리운 '탈원전' 그림자까지
정동영 "'탈북민' 명칭변경 검토…어감 나빠 탈북민들도 싫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