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의성세계연축제] 특산물-황토쌀·의로운쌀에 옥자두까지 '고품질 맛 자랑'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의성군은 넓은 평야와 산지로 둘러싸여 다양한 농산물이 생산되는 곳이다. 경상북도 3대 곡창지대에 속하는 의성의 서쪽 안계평야에서는 밥맛 좋기로 소문난 '의성 쌀'이 생산된다. 또 일교차가 큰 산악지역에서 생산되는 '옥자두'는 새콤달콤한 맛으로 전국 최고라 평가받는다.

◆의성군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의성군 다인농협(조합장 김봉수)과 금성농협(조합장 유척준)이 지난 2009년 미곡종합처리장을 통합해 의성군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대표이사 정성진'이하 공동사업법인)을 설립했다. 공동사업법인의 사업 구역은 의성군 다인'단북'금성'가음'춘산면 등 5개 면에 이르고 벼 재배 면적(1만353㏊)은 의성군 전체 벼 재배면적의 46%를 차지한다. 이곳에서 수매해 가공하는 벼는 연간 2만여t에 이른다. 공동사업법인은 농산물 우수관리시설(GAP) 인증을 획득하는 등 첨단시설로 고품질 쌀을 가공하고 있다. 특히 농가에서 수매한 벼를 13~15℃의 저온창고에 보관해 연중 햅쌀 같은 밥맛을 유지하고 있다. 공동사업법인에서 생산된 '다인 어진쌀'과 '의로운 쌀' '의성 일품쌀' 등은 전국의 대형상점과 하나로마트, 대기업 등에 납품되고 있다. 문의 의성군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054)861-6004.

◆안계농협 '의로운쌀'안계농협쌀'일품쌀'녹색청결미'

안계농협은 전국 최초 미곡종합처리장(RPC) 보유라는 자부심을 갖고 있다. 2005년부터 안계평야를 중심으로 4천㏊에 의성군 공동상표인 '의로운쌀' 단지를 조성해 농가와 미곡종합처리장의 일품벼 단일품종을 계약재배한다. 가을 서리가 내리기 전에 전량 산물벼 상태로 안계농협 미곡종합처리장으로 출하하고 미곡처리장은 건조 후 저온저장 창고에 10℃로 보관해 주문하면 당일 가공'판매하고 있다.

의성군 공동상표인 '의로운쌀'을 앞세워 해외시장 개척에 성공한 점도 주목할 만하다. 지난해부터 시작한 말레이시아의 의로운쌀 수출 누적량은 400t에 이른다. 안계농협은 지난 2009년 필리핀에 쌀 20t을 수출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 4년간 호주와 몽골, 괌, 말레이시아 등에 쌀 320t을 수출했다. 문의 안계농협미곡종합처리장 054) 861-8751.

◆(주)한가위RPC의 '황토쌀'

황토쌀은 미량원소가 풍부한 황토에 일품벼를 심어 서리 맞기 전에 수확해 햇볕에 건조하는 등 밥맛을 좋게 하기 위한 모든 요소를 투입한 품질인증 쌀이다. 특히 1모작 적기 재배로 햇빛을 많이 받아 미질이 뛰어나다. 햇볕에 건조하며 병해충 종합관리로 저농약 재배를 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 친환경농산물 저농약쌀 표시신고를 했다. 한가위RPC에서 황토 논 450㏊를 계약 재배해 생산하고 있으며 10㎏'20㎏ 단위로 판매하고 있다. 의성 황토쌀은 2003년 품질인증미로 선정됐으며 대통령상을 비롯해 경북도 우수농산물과 우수브랜드상을 받는 등 품질이 우수하고 밥맛이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07년에는 미국에 수출한 데 이어 말레이시아, 태국 등 동남아와 몽골, 괌 등지에도 수출을 이어가고 있다. 문의 한가위 054)834-0333, 의성군농업기술센터 054)830-6483.

◆의성중부농협 '옥자두'

의성중부농협(조합장 배철우)은 의성군 산악지역인 중부권 봉양'안평면 등 2개 지역을 담당하는 합병 농협이다. 이 지역은 예로부터 의성 옥자두의 주 생산지로 알려졌다. 최근 중부농협 담당의 안평면은 의성 옥자두 캐릭터인 '새콤이'와 '달콤이'를 개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특허청에 상표등록 출원까지 마쳐 올 수확철에 새로운 캐릭터가 새겨진 의성 옥자두를 만나볼 수 있다.

의성자두는 좋은 기후와 토양에서 생산돼 빛깔이 곱고 알이 굵으며 당도가 높아 자두의 고유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는 최고의 자두다. 비타민 및 미네랄이 풍부한 건강식품으로 빈혈예방과 식욕증진, 피로회복에 뛰어난 과일이다. 문의 의성중부농협 054)832-2700.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민의힘 내부에서 장동혁 대표의 리더십에 대한 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대구경북 지역 의원들은 장 대표를 중심으로 결속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신세계, 현대, 롯데 등 유통 3사가 대구경북 지역에 대형 아울렛 매장을 잇따라 개장할 예정으로, 롯데쇼핑의 '타임빌라스 수성점'이 2027년,...
대구 지역 대학들이 정부의 국가장학금 Ⅱ유형 폐지에 따라 등록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으며, 장기간 등록금 동결로 인한 재정 부담이 심각한 상황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