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골프 상식] 알파벳 순서로 정리한 골프 용어

[A]

-어드레스(Address): 티잉그라운드에 서서 볼을 치기 전에 클럽을 조정하는 것. 플레이어가 스탠스를 취하고 클럽을 땅에 댔을 때, 해저드 안에서는 스탠스를 취한 경우가 볼에 어드레스한 것으로 간주한다.

-에이지 슈트(Age shoot): 라운드를 자신의 나이 또는 그 이하의 타수로 플레이하는 것. 에이지 슈트를 이룩한 사람을 에이지 슈터라고 한다. 남자는 18홀 6천 야드 이상, 여자는 18홀 5천400야드 이상의 코스 규모라는 규정이 있다.

-에이프런(Apron): 그린의 경계부를 말하는 것으로 잔디를 가지런하게 깎아 다듬은 구역.

-에버리지 골퍼(Average golfer): 중간 정도의 수준인 일반 골퍼. 핸디가 18~15 정도의 골퍼를 말한다. 1라운드를 95타 전후로 끝내는 사람으로 가장 많은 골퍼들이 이에 속한다.

-알바트로스(Albatross): 파 5의 홀을 2타로 넣을 때를 말한다. 더블 이글이라고도 한다.

[B]

-백 나인(Back nine): 18홀 골프 코스에서 두 번째의 코스를 말한다. 대부분의 골프 코스에서 첫 번째 9홀은 클럽하우스로부터 곧바로 연결되어 나가는(Out) 코스로 구성되고, 두 번째 9홀은 방향을 바꿔서 다시 돌아 들어오는(In) 코스로 구성된다.

-백티(Back tee): 티잉 그라운드에는 프론트 티, 미들 티, 백 티 및 레이디스 티 등이 있다. 코스의 정규 거리는 백 티를 기준으로 계산되며 프론트 티보다 5~6야드 뒤쪽이다. 티를 색깔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다.

-보기 플레이어(Bogey player): 1홀 평균 스코어를 보기로 끝내는 골퍼를 말한다. 1라운드 90타 전후의 플레이어로 에버리지 골퍼와 비슷한 뜻이다.

-벙커(Bunker): 일반적으로 모래 함정을 의미하며, 어렵게 플레이를 하도록 만들어 놓은 지역을 뜻하기도 한다. 풀이 유난히 길게 자란 그래스벙커도 있다. 벙커는 모양, 깊이, 크기에 많은 변화를 주며 페이웨이에 있는 크로스 벙커, 사이드 벙커와 그린 주변에 있는 그린 벙커 등 3종류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벙커샷을 위해 어드레스 할 때는 벙커의 모래에 클럽이 닿아서는 벌타를 받게 된다. 벙커샷 후에 고무래로 잘 정리하여 원상복구시키는 것이 에티켓이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