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주간매일 시사상식 퀴즈]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1)멸종위기 야생동물 2급으로 지정된 '이 나비'의 교미 장면이 최근 경북 의성군에서 포착됐다. 기후 변화에 민감한 한지성 곤충으로 날개에 원형의 붉은색 무늬가 있어 태양의 신(神)을 지칭하는 '아폴로 버터플라이'(Apollo butterfly)라는 이름으로도 불린다. 이 나비의 이름은?(힌트 매일신문 13일 자 1면)

(2) '이 건물'은 명성황후의 생가이자 숙종비 인현왕후의 친정아버지 민유중의 묘소를 관리하면서 지키던 묘막이었다. 원래는 서울 종로구 안국동에 있던 것을 명성황후 생가 터 복원 때 경기도 여주시로 옮겨진 이 건물의 이름은?(힌트 매일신문 14일 자 16면)

(3) '이것'은 분말 설탕과 젤라틴, 물엿 등을 섞어 만든 반죽에 색을 덧입혀 케이크나 꽃, 캐릭터, 인형 등 원하는 모양을 만드는 공예다. 이것의 특징은 먹을 수 있으며 영구적으로 보관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 화려한 색 연출이 가능해 특별한 날을 기념하고 싶은 사람이나 세상에 하나뿐인 케이크를 만들고 싶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이것은 무엇일까 ?(힌트 주간매일 15일 자 7면)

(4)'이 사람'은 마오쩌둥의 세 번째 부인으로 중국의 '문화대혁명'을 주도한 인물로 유명하다. 마오쩌둥이 죽은 1976년까지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했지만 1981년 문화혁명 4인방의 한 사람으로서 반(反)혁명죄 혐의로 사형판결을 받고 투옥된다. 이 사람은 누구인가?(힌트 매일신문 14일 자 26면)

(5)최근 '이 유적지'가 해마다 1㎜씩 기울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신라시대의 천문 관측대로 벽돌로 이뤄져 있으며, 현존하는 천문대 중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경북 경주시 인왕동에 있으며 국보 제31호인 이 유적지는 무엇일까?(힌트 매일신문 16일 자 5면)

◆5월 8일 자 퀴즈 정답

①셰르파 ②반도네온

③사리(사리때) ④가우스 ⑤ 메르스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근 쿠팡 대표와의 식사와 관련해 SNS에서 70만원의 식사비에 대해 해명하며 공개 일정이라고 주장했다. 박수영 ...
카카오는 카카오톡 친구탭을 업데이트하여 친구 목록을 기본 화면으로 복원하고, 다양한 기능 개선을 진행했다. 부동산 시장은 2025년 새 정부 출...
최근 개그우먼 박나래가 방송 활동을 중단한 가운데, 그녀의 음주 습관이 언급된 과거 방송이 재조명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박나래는 과거 방송에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