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A, 시리아 요원 증파, IS 격퇴 지원, 무인기 드론 공습
미국 중앙정보국(이하 CIA)이 이슬람 수니파 반군인 '이슬람국가'(IS) 격퇴를 위해 시리아를 포함한 중동지역 국가 첩보수집 활동을 대폭 늘린 것으로 알려져 화제를 모으고 있다.
미 일간 워싱턴 타임스는 18일(현지시간) CIA 사정에 밝은 미 관리들의 말을 인용해 CIA가 미국의 시리아 공습에 대비해 최근 요르단을 포함한 시리아 인근 국가에 요원을 증파했다고 보도했다.
CIA는 또 중동지역 우방 정보기관들과의 연합첩보 서비스 체계를 대폭 강화했으며 앞으로 IS 지도자들에 대한 신상 및 위치 정보, 훈련기지, 통신망 등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미군의 IS 격퇴 작전을 측면에서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CIA는 IS를 겨냥한 자체적인 드론(무인기) 공습도 준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현지에 새로운 드론 기지 건설도 추진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CIA 시리아 요원 증파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CIA 시리아 요원 증파, IS 격퇴 지원하는 구나" "CIA 시리아 요원 증파, 무인기 공습까지?" "CIA 시리아 요원 증파, 그렇구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CIA는 그동안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 등지에서도 알 카에다 요원이나 기지를 대상으로 비밀리에 드론 공습을 해 상당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뉴미디어부01 maeil01@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