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면역질환인 류마티스 질환은 전신에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이 때문에 류마티스 질환을 진단하는 데는 X-선과 CT(컴퓨터단층촬영), MRI(자기공명영상) 등과 함께 초음파 영상이나 핵의학 영상, 골밀도 검사, 편광 현미경, 손톱 주름 모세혈관 현미경 등 여러 가지 영상기법이 사용된다.
◆초음파와 동위원소
초음파 영상은 X-선에서 볼 수 없는 연골과 연부조직을 관찰하는 데 유용하다. 또 관절과 근육, 힘줄을 움직이면서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염증성'퇴행성'외상성 관절 및 관절 주위 질환을 진단하는 데 좋다.
초음파 영상은 관절 내 변화와 낭종, 윤활낭염 등의 병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골관절염의 경우 덧자란 뼈나 관절액, 연골 등의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침샘에 만성적인 염증을 보이는 쇼그렌 증후군 환자의 침샘 변화 상태도 파악할 수 있다. 최근에는 피부가 굳는 증상이 나타나는 전신경화증의 피부의 경화 정도를 측정하는 데도 이용된다. 류마티스 질환의 진단뿐만 아니라 관절 주변의 연골이나 인대, 신경, 혈관 등에 손상을 주지 않고 국소 주사 치료를 할 수 있는 안내자 역할도 한다. 그러나 초음파 영상은 관절 부위 중 뼈 등으로 가려진 부분이 잘 보이지 않고 관절이나 관절 주변 조직의 깊은 곳은 해상도가 낮아 판독이 어렵다. 시술자의 기술 숙련도나 경험에 따라 검사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점도 단점이다.
핵의학 영상은 동위원소가 붙은 약물을 체내에 투여한 후 동위원소에서 방출하는 감마선이나 베타선을 측정해 영상을 얻는 기법이다. 류마티스관절염 등 염증성 관절염이나 다발성 골관절염의 병변 부위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이러한 뼈스캔은 골절이나 골반의 일부만 부러지는 부전 골절 등을 진단할 수 있다. 핵의학 영상은 레이노현상을 진단하는 데도 이용된다. 레이노현상은 추위에 노출되거나 감정적인 자극을 받으면 일시적으로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창백하게 됐다가 청색증을 보이고 마지막으로 반응성 출혈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통풍은 편광현미경, 레이노현상은 손톱 주름 모세혈관 현미경
통풍은 혈액 내에 요산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요산염의 결정이 관절의 연골과 힘줄, 주위 조직에 침착되는 질병이다. 요산 결정이 관절이나 관절 주위에 침착되면 뼈나 관절의 염증과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통풍은 관절의 윤활액이나 통풍결절, 인체 조직에서 요산 결정을 확인해야 한다. 편광현미경은 5~30㎜ 길이의 통풍 결절을 확인하는 데 유용하다.
손톱 주름 모세혈관 현미경은 고배율의 확대경을 이용하여 손톱 주름 부위의 피부 밑의 모세혈관을 관찰하는 검사 방법이다. 주로 레이노현상을 보이는 환자가 검사대상이다. 레이노현상은 특이 질환 없이 생기는 일차성 레이노현상과 전신경화증이나 전신홍반 루푸스 등 자가면역 질환을 가진 환자에게 발생하는 이차성 레이노현상으로 분류된다. 손톱 주름 모세혈관 현미경 검사에서 비정상적인 모세혈관 모양을 보이는 경우 이차성 레이노현상의 가능성이 높다. 현재 증상은 없더라도 향후 다양한 자가면역질환이 나타날 수 있다는 의미다. 특히 전신경화증 환자의 진행 정도를 분류해 향후 전신경화증 환자에게서 발생한 후유증을 예측하는 데 이용된다.
도움말 대구가톨릭대병원 류마티스내과 김성규 교수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