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매년 기업에 연구개발 100여건 지원" DMI '2014 우수 성과 발표회'

혜성정공의 가공용 치구
혜성정공의 가공용 치구
대광소결금속의 복합분할 정밀성형
대광소결금속의 복합분할 정밀성형

의료기기 생산기업인 (주)파인메딕스는 2011년 6월 대구기계부품연구원과 '시술 제어가 용이한 내시경용 시술기구의 상용과 기술개발'을 진행했다. 1년간의 공동연구를 통해 내시경용 기술기구 국산화를 이뤄낸 회사는 지난해 매출이 10억원 가량 증가했다. 회사 관계자는 "내시경 미세침습 시술기구가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었다"며 "대구기계부품연구원의 다양한 인프라와 연구인력의 도움으로 우리가 제품을 개발, 수입대체효과를 불러왔다"고 말했다.

대구기계부품연구원(DMI)은 16일 연구원에서 그간 수행한 연구개발사업 및 기업지원 실적을 대상으로 '2014 제2회 DMI 우수성과 발표회'를 연다.

'2014 DMI 우수성과 발표회'는 연구원에 대한 사기진작 및 연구개발 동기부여와 지역 중소기업의 정보 제공을 위해 지난해 처음 마련됐다.

DMI는 앞서 연구개발사업 및 기업지원 실적을 대상으로 참가한 13개 팀에 대해 각계 대표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5개 팀을 선발했다. 이날 ▷파인메딕스(시술 제어가 용이한 내시경용 시술기구의 상용화 기술개발) ▷대광소결금속(복합분말 정밀성형 및 접합소결공정에 의한 자동차 조향장치 부품개발) ▷동양특수금속(소재 절감형 자동차 변속기용 싱크로나이저 슬리브 제조기술 개발) ▷혜성정공(가공용 치구 진동저감 기술지원) ▷와이제이링크(스크린 프린터 제품고급화 개발) 등이 기업지원사례를 발표한다.

DMI는 채첨을 통해 대상 및 우수상 등을 수상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시상부터는 대상이 '대구시장상'으로 격상됐다.

대구기계부품연구원 김정태 원장은 "우리 연구원은 매년 100여건의 연구개발사업과 6천여건의 시험평가지원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며 "이번 발표회를 통해 지역 기업의 연구개발 의식을 고취함은 물론 연구자들에 대해 동기부여를 함으로써 더욱 알찬 연구개발과 기술지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경석 기자 nks@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