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졸업·입학선물, 연령대별 인기 제품은?

중·고교생 '스마트폰', 대학생 '캐주얼 정장'

입학, 졸업 시즌을 맞아 맞춤형 선물이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은 대백프라자점 내
입학, 졸업 시즌을 맞아 맞춤형 선물이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은 대백프라자점 내 '삼성전자 S 아카데미' 20주년 이벤트. 대백프라자점 제공

고3 아들이 서울의 유명대학에 합격한 A씨는 최근 백화점을 찾았다. 1년 동안 휴대전화를 부모에게 맡기고 공부에 집중한 결과 목표한 대학에 합격한 아들에게 선물을 하기 위해서다. 아들을 위한 깜짝 선물을 고르던 A씨는 큰마음을 먹고 LG전자에서 출시된 초경량 노트북과 삼성전자에서 나온 갤럭시 노트 4를 구매했다. A씨는 "인생의 큰 고비를 넘긴 아들에게 잊지 못할 선물을 주고 싶었다"며 "너무 비싸 선뜻 지갑을 열기가 힘들었지만 큰맘을 먹었다"고 했다.

입학, 졸업 시즌이 다가왔다. 초등학생과 달리 중'고교생, 대학생은 유행에 민감하다. 이 때문에 입학이나 졸업 선물을 고를 때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제품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입학, 졸업 선물을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자.

◆뭘 좋아하는지 파악하자

중'고교생은 개성이나 외모에 관심이 많다. 유행에 민감하고 문화적 호기심도 늘어나 선물 선택의 폭이 크게 늘어나는 시기다. 캐주얼 의류, 휴대전화, 컴퓨터, 게임기, 디지털카메라 등 각종 디지털 제품군이 각광받는 선물이다. 가장 인기있는 선물은 스마트폰이다. 인터넷은 물론 사진을 올릴 수 있고 SNS를 통해 소통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인기다. 유명 브랜드 신발이나 청바지도 인기있는 선물이다.

대학 입학과 함께 교복을 벗게 되는 대학생이나 사회 초년생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구두, 의류, 디지털 소품, 패션 소품, 화장품 등을 꼽을 수 있다. 직접 필요한 선물을 구매할 수 있는 문화상품권이나 백화점상품권 등도 좋은 선물이다. 의류의 경우 대학 입학생에게는 캐주얼, 대학 졸업생과 사회 초년생들에게는 정장류를 선물하는 것이 좋다. 여대생들에게는 피부 건강을 위한 기초화장품도 좋은 선물이다.

대구백화점 가정용품팀 권기혁 대리는 "졸업이나 입학 선물은 비싸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받을 사람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선물하는 센스도 중요하다"고 했다.

◆IT기기는 무난한 선물

디지털 기기가 또 다른 패션으로 인식되는 시대다. 특히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빠른 보급으로 개성 있는 디지털 소품들이 IT 업계의 트렌드로 확산되고 있다.

최근 카메라 시장은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가 주도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국내시장에서 미러리스 카메라는 유일하게 승승장구하고 있다. 콤팩트 카메라의 휴대성과 DSLR 카메라의 고화질 등 두 가지 요소를 모두 충족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소니의 미러리스 카메라 'A6000'은 0.06초의 초고속 듀얼 자동초점(AF) 기능을 갖춘 카메라로, 최대 11연사의 촬영 속도를 구현해 뛰어노는 아이나 애완동물은 물론 스키나 스노보드와 같이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의 사진도 정확하고 선명하게 찍을 수 있어 인기다.

IT제품을 대표하는 노트북도 선물로 인기를 얻고 있다. 데스크톱에 버금가는 성능에 집안이나 야외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어서다. 특히 캠퍼스를 누비며 수업과 과제, 공모전 등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에게 노트북은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됐다. LG전자가 새로 출시한 초경량 노트북 '그램14'는 14인치의 넉넉한 화면을 갖추고도 980g의 가벼운 무게에다 13.4㎜에 불과한 얇은 두께로 가방에 넣고 다니기에 좋다. 최신 인텔 5세대 CPU '코어 i7'과 최대 10.5시간 사용 가능한 고밀도 배터리 탑재 등으로 성능 또한 우수하다.

최근에는 폰사진을 바로 인화할 수 있는 상품들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대구백화점 본점과 프라자점의 LG전자에서 판매하는 '포켓포토'는 안드로이드, iOS 운영체제를 탑재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 있는 사진을 블루투스나 근거리 무선통신(NFC) 기술을 활용해 즉시 인화할 수 있는 제품이다.

◆각종 이벤트도 많아

유통계는 다양한 졸업 및 입학 이벤트를 진행한다. 삼성전자는 다음달 31일까지 '삼성전자 S 아카데미' 20주년 기념행사를 연다. 노트북9 2015 에디션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어도비 포토샵 엘리먼트 11 정품 인증 쿠폰 등 다양한 사은품을 준다. LG전자도 다음 달 31일까지 '2015년 LG PC 아카데미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행사 기간 동안 최신 PC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다양한 사은품을 준다.

대백프라자점 7층 남성의류 매장에서는 20일부터 3일 동안 취업을 기원하는 '캐릭터 정장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해 캐릭터 정장 구매 시 Y셔츠를 총 100명에게 증정하는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듀퐁은 6일부터 8일까지 셔츠와 넥타이 세트 상품을 특가 판매하고, 10만~30만원 이상 구매 시 듀퐁 양말'은수저 세트를 증정한다.

본점 1층에서는 20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키플링, 이스트팩, 캘빈클라인이 참가하는 '신학기 백팩 대전'을 진행한다.

이창환 기자 lc156@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