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계 36책 43혜/이송 지음 / 팸덤북스 펴냄
중국인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세 가지 무기를 가지고 있다. 첫째는 공자와 맹자의 지혜요, 둘째는 손자병법의 전략이다. 셋째는 공산 통치라는 체제다.
중국인은 겉으로 봐서는 우리와 별반 다르지 않지만 사고방식은 우리와 크게 다르다. 광활한 영토에서 다양한 민족들이 수천 년 동안 전쟁을 겪으면서 살아온 탓에 중국인들은 유달리 의심이 많다. 중국인에게 의심은 자신을 지키고 보호하는 방어벽이었다. 자신을 지키고 남을 이기기 위해서는 나의 강점을 숨겨서 적의 경계심을 풀어야 했다. 나의 약점은 강하게 위장하여 적이 지레 겁먹고 도망가게 하는 속임수의 전략을 발전시켜 왔다.
이 책은 유교 문화와 사회주의, 그리고 병법 문화로 무장한 중국, 비즈니스에서는 제갈량도 속인다는 중국인들을 분석한 책이다. 저자는 30년 넘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서 중국 시장 개척 및 조사 업무를 해온 중국통이다. 저자는 중국의 글로벌 영향력이 갈수록 커지는 지금, 중국과 중국인을 제대로 이해하기 못하고 어설프게 접근했다가 빈털터리가 되어 국내로 되돌아온 사람들을 많이 보았다고 했다. 더 이상 중국인을 겉모습만 보고 평가하는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했다.
저자는 중국과 실패하지 않는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중국인의 사고방식, 행동 양식, 가치관을 제대로 이해할 것을 주문한다. 책에는 중국 최고의 병법서 '손자병법'과 13억 중국인의 처세 바이블 '삼십육계'의 계략, 책략, 지혜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중국 왕조사와 더불어 현대 기업들의 다양한 비즈니스 에피소드를 접목하여 중국의 병법과 책략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412쪽, 1만4천원.
최재수 기자 biochoi@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