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내년 개통 앞둔 포천~구리고속도로…경기 북부 부동산시장 온기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포천~구리고속도로의 개통이 내년으로 다가오면서 경기 북부지역이 부동산시장 수혜지로 떠오르고 있다.

기존 1시간 반 걸리던 포천~서울과의 출근 시간이 30분대로 단축되는데다 중장기적으로 구리~세종시를 잇는 서울세종고속도로와 연결돼 경기북부지역이 경기남부·충청권·세종과 2시간 이내의 단일생활권으로 묶이게 된다.

경기북부지역은 동부간선도로, 국도 43호선 등 극심한 교통정체를 뚫어야 해 사실상 서울 출퇴근이 어렵고 경기남부·남부지방으로 이동하는데도 도로를 여러 번 갈아타야 해 주택가격이 저평가되어왔지만 포천~세종간(가칭)고속도로 개통과 함께 가격 회복이 기대된다.

포천~구리간고속도로(총 44.6㎞, 4~6차선)와 구리에서 세종시를 잇는 서울세종고속도로(129㎞, 6차선)를 하나로 연결하게 되는 포천~세종간 고속도로(가칭)는 총 연장 173.6km에 사업비용만 10조원에 육박하는 초대형 SOC 사업으로 사회 전반에 미칠 파장에 1970년 개통해 국토의 대동맥을 담당해온 경부고속도로와 비교될 정도로 흡사해 제2경부고속도로라고도 불린다.

의정부~금정 간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7호선 연장 등 교통망 개선사업을 비롯해 미군 공여지 개발,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뽀로로 테마공원·YG글로벌 K-pop 클러스터 등이 예정된 의정부 복합문화 단지 조성 등 호재가 줄을 잇고 있고, 신규분양아파트에 구름인파가 모여들고 아파트 분양권에 웃돈까지 붙어 거래되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부동산 전문가는 집값 고공행진에 동탄과 남양주 신규분양가가 3.3㎡ 당 1200만원을 넘어섰고, 경기 최남단의 평택 신규분양가가 3.3㎡당 1000만원에 육박하지만 경기 북부지역은 서울과 맞닿은 의정부의 새아파트값도 3.3㎡당 1000만원 안팎으로 저렴하다"며 "내년 포천~구리간 고속도로 개통을 시작으로 GTX건설, 7호선 연장 등 대대적인 교통망 확충이 예상되는 만큼 비용 부담을 줄여 내집 마련 하려는 수요자라면 경기 북부지역을 적극 노려볼 만 하다"고 말했다.

대림산업은 경기도 의정부시 신곡동 산 33-22번지 일대에 있는 추동공원 내에 지어지는 'e편한세상 추동공원'을 분양중이다. 지하 4층∼지상 29층, 13개동, 전용면적 59∼124㎡, 총 1561가구로 추동공원은 총 123만여㎡ 규모로 여의도 공원 약 5배가 넘는 대규모 공원이다.

지하철 1호선 의정부역이 인근에 위치해 있고 의정부IC를 통한 외곽순환도로 및 간선도로 이용으로 서울 및 수도권 광역접근성이 우수하다. 단지 내에는 피트니트센터 및 실내골프연습장 등 다양한 운동시설을 즐길 수 있는 주민운동시설과 함께 자녀들 파자마 파티나 친척, 친구 등 갑작스러운 손님 방문에도 걱정 없는 게스트하우스가 마련돼 입주민의 주거 만족도를 높일 전망이다.

또 의정부에서는 하반기 SK건설이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장암생활권 3구역에 850여가구 규모의 단지를 하반기 공급한다. 조합원 분양분을 제외한 일반분양 분이 뉴스테이로 공급될 방침이다. 이어 장암생활권 4구역에서도 포스코건설이 657가구 규모의 아파트를 분양 할 예정이다.

한양은 의정부시 용현동 일대에 '한전 의정부 한양수자인'을 공급할 예정이다. 총 1033세대 규모로 지어지는 이 단지는 인근에 71만㎡ 규모로 조성될 예정인 추동공원이 있어 쾌적한 자연환경을 제공한다. 인근에 의정부 용현 일반 산업단지가 위치해 있어 롯데마트 등 다양한 생활 편의 인프라가 구축 돼 있고 송산역이 있어 서울 진입이 용이하다. 또, 부용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용현초등학교가 인근에 위치해 있어 교육여건이 좋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오늘 법원에서는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사건에 대한 구형 결심 공판이 진행 중이며, 특검이 사형 또는 무기형을 구형할 가능성...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9일 서울 리움미술관에서 열린 '2026 장학증서 수여식'에 참석하여 새롭게 선발된 장학생들과 만났다. 이날 이 사장...
경기 파주에서 60대 남성이 보험설계사 B씨를 자신의 집에서 약 50분간 붙잡아둔 사건이 발생했으며, 이 남성 A씨는 반복적인 보험 가입 권...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