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독립기념일'이 4일 오후 9시를 전후로 포털 실시간 검색 순위 1위로 급등했다. 7월 4일이 바로 독립기념일이라서다. 한국 시각으로 지금 오후 9시 4분이 미국 수도 워싱턴 시각으로는 오후 8시 4분이기 때문에, 아침인 미국은 이제서야 본격적으로 독립기념일에 돌입한 것.
그러면서 한국 해외쇼핑족들에게는 미국 독립기념일 세일이 가장 큰 이슈로 다가오고 있다. 또 이날은 휴일이므로 미국을 여행중이거나 사업 등에 관련된 한국인들의 정보를 찾는 검색도 잇따르는 모양새다.
아울러 역대 미국 독립기념일은 적대 관계에 있던 북한이 종종 이날을 앞둔 시점이나 당일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등 미사일을 동해나 일본 동쪽 태평양 등으로 시험발사한 경우가 많아 기념일의 취지와 다르게 미국은 물론 세계 안보가 불안 정세로 살짝 기운 날이기도 하다. 북미 적대 관계가 한껏 고조됐던 지난해 7월 4일에도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2018년 독립기념일은 앞선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만남 이후 그런 위험 요소가 거의 사라진 상황이다.
이날 미국에서는 독립기념일을 맞아 '불꽃놀이'가 곳곳에서 펼쳐지는데, 이 역시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은유하는 표현으로 쓰이기도 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