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채식주의자'(vegetarian)라 하면 고기를 먹지 않고 식물로 된 음식만을 먹는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뭘 먹고 먹지 않느냐에 따라 채식주의도 여러 유형으로 나뉜다.
채식주의의 맨 위에는 '프루테리언'(Frutarianism)이 있다. 극단적 채식주의자인 이들은 식물도 생명이므로 먹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해 잎·줄기·뿌리 부위는 먹지 않고 과일만 섭취한다. '비건'(Veganism)은 순수 채식주의자다. 고기, 생선, 계란, 우유, 꿀 등 동물에서 비롯된 모든 음식을 거부한다. 과자도 두유, 두부, 코코넛 밀크 등 식물성 재료로 만든 것만 먹는다.
'로우 비건'(Raw-Vegan)은 불을 사용해 음식을 가공하지 않고, 자연 상태로 먹거나 말려서 먹는다. '락토-오보'(Lacto-Ovo)는 비건이지만 계란과 우유, 치즈, 버터, 크림, 요구르트 등 유제품은 먹는다. 채식주의자 가운데 락토 오보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이유는 단백질 때문이다. 영양의 균형을 계란과 유제품이 해결해주기 때문이다. '페스코'(Pescetarianism)는 비건의 품목에서 어류와 해산물을 포함한다. '폴로테리어니즘'(Pollotarianism)은 비건 품목에 동물까지 포함하되 가금류와 해산물까지만 포함한다.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ism)'은 채식을 주로 하며 공장식 농장에서 사육된 고기를 먹지 않는 사람들이다.































댓글 많은 뉴스
한동훈, 장동혁 '변화' 언급에 입장? "함께 계엄 극복하고 민주당 폭주와 싸우는 것만이 대한민국·보수 살 길"
李대통령 "북한이 남한 노리나?…현실은 北이 남쪽 공격 걱정"
李대통령 "'노동신문' 접근제한, 국민 '빨갱이'될까봐서? 그냥 풀면 돼"
국힘 지지층 80% 장동혁 '당대표 유지'…중도는 '사퇴' 50.8%
한동훈 "김종혁 징계? 차라리 날 찍어내라…우스운 당 만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