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영남대 박주현 교수, IEEE 학술지 부편집장 선임

퍼지이론 이용 비선형 제어 시스템 해석 분야 세계적 권위자
‘세계 영향력 있는 연구자’ 2015년부터 매년 선정

박주현 영남대 교수
박주현 영남대 교수

박주현(51) 영남대 전기공학과 교수가 IEEE(국제전기전자공학회)가 발간하는 세계적 학술지 'IEEE 트랜잭션스 온 퍼지시스템(IEEE Transactions on Fuzzy Systems)' 부편집장(Associate Editor)에 선임됐다.

'IEEE 트랜잭션스 온 퍼지 시스템'(영향력지수 8.415)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포함해 퍼지시스템의 이론, 설계, 응용 분야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다. 지능시스템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학술지로 손꼽힌다.

박 교수는 이 저널에서 퍼지이론을 활용하는 동적시스템 및 네트워크 연구에 관한 논문 심사와 편집을 담당하게 된다. 그는 퍼지이론을 이용한 비선형 제어 시스템 해석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로, 현재 최상위급 국제 학술지 5곳에서 편집위원을 맡고 있다.

박 교수는 정보 분석 전문 서비스 기업인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가 매년 발표하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Highly Cited Researcher)'에 2015년부터 매년 선정되며 연구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한편 1963년 설립된 IEEE는 전 세계적으로 42만 명 이상의 회원으로 구성된 전기·전자공학 분야 세계 최대 기술 조직으로 국제 표준 개발 및 정책 연구 등을 수행하는 비영리단체다. 전기·전자공학, 컴퓨터공학 뿐만 아니라 물리학, 수학 등 기초과학 분야 연구자들도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특히 IEEE가 발간하는 학술지는 각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