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일자목 증상, 근본 원인 개선할 치료 중요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박규천 원장
박규천 원장

스마트 폰은 현대인에게 삶을 좀 더 윤택하게 해준 기기이다. 하지만 장시간 사용하게 되면 목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가장 먼저 생각해봐야 하는 증상은 '일자목'이다.

보통 정상적인 목뼈는 C자의 형태를 그리고 있어야 머리의 하중과 외부의 충격을 흡수하고 완화하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그런데 일자목이 된다면 머리의 하중과 외부의 충격을 목이 직접적으로 전달받게 되어서 일자목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일자목통증에 경우에는 가볍게 스트레칭으로 해결을 해주면 되지만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목디스크까지 악화될 경우도 있어 올바른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럼 현대인들에게 목통증을 가져다주는 일자목원인은 무엇일까? 전문가에 따르면 스마트폰 사용 외에도 다양한 문제들이 있다. 서초 교대역 지암한의원 박규천 원장은 "일자목이 나타나게 되는 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생활습관이다. 특히 자세습관을 잘못 가지고 있다면 일자목 외에도 다양한 체형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평소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거나, 스마트 폰 중독이거나, 오랫동안 구부정한 자세와 턱을 괴는 자세를 하는 등의 자세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일자목과 같은 통증의 원인을 가질 수 있다. 이때 목과 머리를 앞으로 내미는 자세를 유지하게 되는데 그 때, 경추에 무리가 가게 되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박 원장이 설명한 것과 같은 바르지 못한 자세가 굳어지면서 주변 근육들은 경직된다. 이런 문제는 여성들의 경우 하이힐을 착용하거나 불편한 신발 등을 신는 것도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이때의 통증을 개선하고 바른 체형을 되찾기 위한 방법으로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는 설명이다. 지암한의원 측에 따르면 한의학에서는 체내의 담음 제거를 중심으로 한 일자목 치료에 집중한다. 인체의 진액은 정상일 땐 혈액이나 림프액처럼 인체에 유익한 액체로 바뀌거나 파괴되어 체외로 배출된다. 하지만 체형의 문제로 정상적인 과정을 거치지 못하면 체내에 군더더기로 남게 되고 다양한 병증을 만든다. 이것을 '담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담음 제거를 위해 환자가 가진 일자목 원인, 증상의 정도, 체질에 따라 처방되는 한약이나 약침 등을 통해 담음과 기체를 제거하여 근육 경직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힘쓴다. 근육과 인대의 기능 회복도 돕는다.

부항요법은 피부에 음압을 가해 병리적 체액인 어혈을 제거하는데 쓰인다. 기혈 순환과 독소 제거에도 쓰인다. 보험적용이 가능한 추나요법을 통해서 뼈의 변형을 바로잡아줄 수 있는 방법으로 뼈나 근육, 인대의 변형으로 인한 문제를 교정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추나요법 등 모든 한방치료는 관절의 원활한 움직임을 회복할 수 있도록 의료진의 섬세한 치료가 요구되고 개인의 현상태에 맞는 정확한 처방이 우선되어야 효험을 얻을 수 있다. 자신의 상태에 맞지 않거나 과한치료가 이뤄지면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니,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과 정확한 진단과정을 거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