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가톨릭대학교(총장 김정우)가 지역 청년들의 창업을 돕는 청년창업허브 '업사이트(UPSITE)'를 신설했다. 지역 청년들의 창업을 위한 교육, 교류, 실험, 비즈니스 공간으로써 이르면 내년 3월부터 대학생들과 지역민들에게 오픈될 예정이다.
대구가톨릭대 산학협력관 앞에 들어선 업사이트는 연면적 각 787㎡, 362㎡의 규모의 지상 1층 건물 2개로 지어졌다. 2개 동은 '청년희망아지트'와 '청년공동작업장'으로 구성됐다.
스터디룸, 프로젝트룸, 화상회의실, 북카페, 사무실 등으로 구성된 청년희망아지트는 창업을 위한 교육, 학습, 아이디어 교류의 장으로 활용된다. 청년공동작업장은 코워킹(Co-Working) 스페이스, 스튜디오, 3D 프린터 및 목공 장비를 갖춘 공방으로 구성해 실제로 창업 아이템을 구현하고 실험하는 장으로 만들어졌다.
업사이트는 경상북도와 경산시, 대구가톨릭대가 함께 추진하고 있는 '청년행복 뉴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건립됐다. 개방성과 다양성을 원칙으로 한 글로컬 창업허브를 구축해 청년과 지역 공동체가 융합하고 상생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다.
이곳에서는 ▷사회 문제를 발굴, 해결하는 '청년소셜리빙랩' ▷청년창업가의 아이디어 사업화 및 제품화를 지원하는 '청년 아이디어플랫폼' ▷지역의 다양한 정보를 콘텐츠화하는 '경북 살림 청년원정대' ▷아이디어와 성과를 공유하는 '청년희망팩토리 페스티벌'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김정우 총장은 최근 열린 업사이트 축복식에서 "일자리를 찾아 지역에서 수도권으로 이탈하는 청년층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며 "이 시설이 우리 지역 청년들의 창업 아지트로 잘 활용돼 이런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