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이준석 당대표 여론조사 1위…젊은 '신권파 단일화' 변수에 이목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국민의힘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하는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 최근 서울 여의도 한 사무실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하는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 최근 서울 여의도 한 사무실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 국민의힘 차기 당 대표 적합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다. 초선 등으로 이뤄진 '신권파'의 향후 단일화 구도에 이목이 쏠린다.

▶머니투데이 더300과 미래한국연구소가 여론조사기관 피플네트웍스에 의뢰해 16일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준석 전 최고위원은 국민의힘 당 대표 적합도 조사에서 20.4%를 받아 1위를 기록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9일 발표된 여론조사에서 13.9%로 2위를 기록한 후 일주일 만에 선두를 차지했다.

구권파로 분류되는 나경원 전 의원은 지난주 여론조사에서 18.5%로 2주 연속 1위를 지켰다가, 이번 조사에서는 15.5%를 받아 2위로 주저앉았다. 직전 원내대표인 주호영 의원은 12.2%로 계속 3위에 머물렀다.

▶주목해 볼 점은 초선인 김웅 의원과 김은혜 의원이 각각 8.4%, 3.5%를 받아 다선인 권영세·조해진 의원 등을 모두 제쳤다는 점이다.

이준석 전 위원 등 신권파가 단일화를 할 경우 단순 계산으로 적합도 32.3%를 기록해 전직 원내대표인 주호영 의원과 나경원 전 의원의 적합도 합계인 30.7%를 훌쩍 넘어선다.

상황이 이러니 한 달도 남지 않은 국민의힘 6·11 전당대회 당 대표 선거 때 단일화 여부가 최대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막판 단일화로 신권파가 대표 선수를 낸다면 '별의 순간'이 올 수도 있다는 예측도 나온다.

실제 김은혜 의원 쪽에 따르면 김 의원의 당 대표 출마 선언의 목적은 "젊은 피의 단합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당초 페이스 메이커로 불리던 이준석 전 최고위원 역시 완주 의사를 직간접적으로 내비치면서도 단일화에 대한 가능성은 늘 열어두고 있다고 알려졌다. 김웅 의원 역시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부정하지 않고 있다.

이에 반해 구권파는 연이은 공식 출마 선언을 이어가고 있다. 주호영 의원에 이어 나경원 전 의원도 다음 주 공식 출마 선언을 할 것으로 보인다. 나 전 의원은 주 의원과 마찬가지로 여의도 모처에 캠프 사무실을 마련했다고 한다. 주변의 고위 인사 등이 불출마를 권유하기도 했지만, 나 전 의원은 출마 의지를 꺾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 의원 쪽에서도 "아직 단일화 이야기는 나오지 않고 있다"고 했다.

▶신권파의 약진이 계속되자 구권파의 '아름다운 퇴장'이 가속화 될 것이라는 예상도 동시에 나온다.

실제 이준석 전 최고위원의 적합도 1위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기 직전 권영세 의원이 당 대표 불출마 선언을 했다. 그는 "자기를 내세우는 대신 보이지 않게 묵묵히 자기 역할을 해내는 '이름 없는 영웅'이 당 대표가 돼야 한다"며 "치열하지만 아름다운 경쟁 대신 세대 갈등, 지역 갈등, 거친 말로 채워지는 전당대회는 국민들의 불신과 당원들의 좌절만 더 키우게 될 것이다. 우리 자신부터 먼저 변화해야 합니다. 하루 빨리 환상에서 깨어나 현실을 직시하고 스스로를 다시 한번 가다듬을 때 비로소 정권 교체가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이번 여론조사 지역별 결과에 따르면 이준석 전 위원은 TK(대구·경북)와 PK(부산·울산·경남)에서 나란히 2위를 기록했다. 이 전 위원은 2주 정도 영남 지역을 돌며 선거 운동에 나설 예정이다. 주호영 의원과 나경원 전 의원이 여의도에 캠프를 차린 것과 사뭇 다른 행보다.

이번 조사는 14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5명을 대상으로 '자동응답 전화조사 무선 100%(휴대전화 RDD 100% 무작위 추출)' 방식으로 진행됐다. 응답률은 3.4%로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2021년 3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를 기준으로 지역별, 성별, 연령별 가중값을 부여(림 가중)했다. 자세한 조사 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미국은 베네수엘라의 마두로 정권을 '외국 테러 단체'로 지정하고 유조선 출입을 전면 봉쇄하며 압박을 강화하고 있으며, 군 공항 이전과 취수원 이...
두산그룹이 SK실트론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됨에 따라 경북 구미국가산업단지의 반도체 생태계가 주목받고 있다. SK실트론은 구미에서 300㎜ ...
서울 광진경찰서가 유튜브 채널 '정배우'에 게시된 장애인 주차구역 불법 주차 신고와 관련한 경찰의 대응에 대해 사과하며 일부 내용을 반박했다.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