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치과산업을 미래동력으로" 홍석준, 치의학융합산업연구원 설립 법안 발의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홍석준 의원(대구 달서구갑)
홍석준 의원(대구 달서구갑)

홍석준 국민의힘 의원(대구 달서구갑)은 치과산업 경쟁력을 높이고자 한국치의학융합산업연구원을 설립하는 내용이 담긴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설립·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12일 밝혔다.

홍 의원에 따르면, 고령화로 인한 구강질환 증가와 치과치료 수요 급증으로 치의학 연구개발 및 치과 관련 사업이 미래 신성장동력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치과기기 및 용품 시장은 세계적으로 2016년 약 30조원 규모에서 연 평균 2조원씩 성장, 2019년에는 36조원 수준까지 늘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치의학 및 치의과학 연구개발(R&D) 투자는 보건의료 전체의 약 2.3% 가량인 399억원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고 홍 의원은 설명했다. 또 해외의 경우 미국은 국립악안면연구소(NIDCR)를 운영 중이고, 캐나다와 싱가포르, 노르웨이, 독일 등이 치의학 관련 국가 연구기관을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홍 의원은 "치의학 원천기술 개발과 의료기기 산업 육성은 물론, 첨단 치과의료 서비스 개발까지 총괄하는 한국치의학융합산업연구원을 설립해 치의학 및 치과산업 신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연구성과의 사업화를 촉진하며 관련 산업을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입법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대구는 첨단의료복합단지 등 치과의료산업 관련 인프라가 풍부하고, 연구기반도 우수해 연구원 설립의 최적지다. 대학 및 연구단지와 공동으로 연구를 수행하거나 지역 내 치과병원과의 연계로 의료관광을 활성화하는 등 지역경제에도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김민석 국무총리는 정치 관련 여론조사에 대한 질문을 자제해 줄 것을 요청하며, 국정 수행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대통령은 부동산 투기...
글로벌 불확실성과 공급 구조 변화 속에서 부동산 시장이 자산 가치 중심에서 주거 효용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알투코리아, ...
무소속 강선우 의원이 서울경찰청에 다시 출석하여 공천헌금 수수 의혹에 대한 2차 조사를 받았다. 강 의원은 김경 전 서울시의원으로부터 1억원...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