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송두록 재경대륜동창회장 "오대양육대주·노벨프로젝트로 천년 대륜 꿈꾼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한 마디로 대단한 대륜, 내 삶 그 자체"

송두록 재경대륜동창회장
송두록 재경대륜동창회장

"살다가 세상의 숲 속에서 길을 잃어버릴 때, 그럴 때마다 모교가 민족 명문 사학임을 생각했습니다. 그러면 가야 할 길이 확연하게 보였습니다."

송두록(고 25회) 재경대륜동창회장은 고교 동문과의 만남이 새로운 삶의 동력을 얻는 원동력이라고 자신 있게 말했다. 동문 모임에서 막걸리 한 잔 하고 오면, 든든했고, 사막을 걷다 오아시스를 만난 느낌이었다.

이런 모임의 회장이 되는 것은 숙명이었다. 송 회장은 "회장으로서 이러저러한 사업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고 사무국과 협의하면 따로 챙겨볼 게 없을 정도로 조직력과 추진 동력을 가졌다"며 "동문 선후배가 모교 발전과 동창회 활성화를 위해 한몸처럼 움직이고, 선뜻 기부도 한다. 한 마디로 대단한 대륜"이라며 웃었다.

대구가 코로나19 진원지처럼 뉴스에 도배(?)될 땐 속상하기도 했고 밤잠도 설쳤다. 고향 본가 친지, 친구들이 숨죽인 듯 지내던 시절이었다. 도시 전체를 봉쇄해야 한다는 말까지 나왔다.

송 회장은 "대구에서 방역 활동에 앞장 서던 후배 의사들과 논의하니 마스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대구로 마스크 보내기 운동'을 벌였다"면서 "십시일반 모은 거금 1억원도 대구시에 전달했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고교 동창회 차원에서 그렇게 한 학교는 잘 없었다고 전해들었다"고 했다.

모교 발전을 위해서는 장학금 지급, 장학학사 운영 등을 하고 있다. 개교 100주년을 넘어선 계획으로 ▷오대양육대주프로젝트 ▷노벨프로젝트도 기획 중이다.

송 회장은 "학교 다닐 때 부르던 응원가가 '오대양의 넓은 바다와 육대주의 벌린 마당은 우리들의 철혈남아 혈무대라'로 시작한다"며 "해외로 나가 맹활약하는 선후배와 동문 의식을 공유하려는 게 오대양육대주프로젝트"라고 소개했다.

이어 "후배들 중에 노벨경제학상, 노벨의학상 등을 수상할 뛰어난 인재를 발굴, 육성하려고 한다. 민족 명문 사학 대륜 백년을 넘어선 천년 대륜을 지향하는 게 노벨프로젝트"라고 덧붙였다.

"고교 1학년 운동장 조회 당시 최유련 교장 선생님은 '아이들 가슴에 불조심같은 표어를 붙여선 안 된다. 아이들 자체를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얼마나 인륜을 생각하는 가르침인가요? 개교 은인인 김영서 옹도 '백성으로서 할 일을 했을 뿐'이라고 하셨습니다. 겸손함과 충정이 대단했습니다. 제 삶도 그렇게 돼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근 쿠팡 대표와의 식사와 관련해 SNS에서 70만원의 식사비에 대해 해명하며 공개 일정이라고 주장했다. 박수영 ...
카카오는 카카오톡 친구탭을 업데이트하여 친구 목록을 기본 화면으로 복원하고, 다양한 기능 개선을 진행했다. 부동산 시장은 2025년 새 정부 출...
최근 개그우먼 박나래가 방송 활동을 중단한 가운데, 그녀의 음주 습관이 언급된 과거 방송이 재조명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박나래는 과거 방송에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