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속보] 서울 동북·서북권도 호우주의보…수도권 호우특보 잇따라

3일 오후 10시 10분 기준 전국 기상특보 발효 현황. 기상청
3일 오후 10시 10분 기준 전국 기상특보 발효 현황. 기상청
3일 오후 10시 10분 기준 우리나라 레이더 영상. 기상청
3일 오후 10시 10분 기준 우리나라 레이더 영상. 기상청

기상청은 3일 오후 10시를 기해 서울 동북·서북권에 호우주의보를 발효했다. 같은 시각 경기 고양에도 호우주의보가 내려졌다.

이어 오후 10시 10분에는 경기 포천에 호우경보, 경기 남양주·의정부·가평에는 호우주의보가 발효됐다.

이날 저녁 경기 북부 지역에 호우특보가 이어지더니 바로 남쪽인 서울 북부 및 경기 중부 지역으로도 확대된 상황이다.

내일 오전에는 그치면서 기온을 크게 떨어뜨려 본격적인 가을 날씨를 부를 것으로 전망되는 비가 호우특보 상황에서 수도권에 집중되고 있다.

▶우선 호우경보가 앞서 이날 오후 9시 경기 파주·연천에 내려졌다. 이어 오후 10시 10분 경기 포천에도 발효된 상황이다.

또 호우주의보는 오후 8시 10분에 경기 김포, 오후 9시 경기 포천, 9시 50분을 기해 경기 양주·동두천에, 10시를 기해 서울 동북·서북권 및 경기 고양에 연달아 내려져 유지되고 있다.

기상청에서 나눈 서울 4개 권역은 다음과 같다.

동북권(노원구, 성북구, 중랑구, 광진구, 동대문구, 도봉구, 강북구, 성동구)
서북권(은평구, 마포구, 서대문구, 용산구, 종로구, 중구)
서남권(강서구, 관악구, 양천구, 구로구, 동작구, 영등포구, 금천구)
동남권(송파구, 강남구, 서초구, 강동구)

기상청에서 나눈 서울 4개 권역. 기상청
기상청에서 나눈 서울 4개 권역. 기상청

호우특보 2가지 가운데 호우경보는 3시간 강우량이 90mm이상 예상되거나 12시간 강우량이 180mm이상 예상될 때 내려진다. 호우주의보는 3시간 동안 비가 60mm이상 내릴 것으로 예상되거나 12시간 동안 비가 110mm이상 쏟아질 것으로 예상될 때 내려진다.

▶이날 오후 10시 10분 기준 전국 기상특보 발효 현황은 이렇다.

o 강풍주의보 : 서해5도, 강원도(태백, 정선평지, 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전라남도(흑산도.홍도),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인천(옹진)
o 풍랑주의보 : 동해중부안쪽먼바다, 동해중부바깥먼바다, 서해중부전해상
o 호우경보 : 경기도(연천, 포천, 파주), 강원도(철원), 인천(강화)
o 호우주의보 : 경기도(김포, 동두천, 가평, 고양, 양주, 의정부, 남양주), 서해5도, 서울(동북권, 서북권)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