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김장호 구미시장 "인구 늘리고 일자리 창출 지방시대 선도"

취임 100일 기념 비전 보고회…제조·미래·문화·도시혁신 로드맵 제시
구미 지역 4개 대학과 상생협약 체결도 진행
김 시장 "혁신 통해 인구, 일자리, 경제 분야 역량 집중"

경북 구미시는 6일 구미시청에서
경북 구미시는 6일 구미시청에서 '민선 8기 비전 보고회'를 열고 구미시대를 향한 본격적인 출발에 나섰다. 구미시 제공

김장호 구미시장은 6일 주요 시정추진을 위해 '민선 8기 비전 보고회'를 열고 지방시대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이날 보고회는 ▷'구미혁신 로드맵' 기반 4년 계획수립 경과 보고 ▷지역 대학과 상생협력 MOU체결 ▷민선8기 비전발표 ▷구미혁신을 위한 열린 토크 등이 진행됐으며, 구미시장직 인수위원회,시정혁신자문위원회, 비상경제대책TF, 낭만축제위원회 등이 참석했다.

특히 80개 공약사업이 포함된 '구미혁신 로드맵'의 경우에는 '제조혁신', '미래혁신', '문화혁신', '도시혁신' 등 4가지로 분류해 김장호 구미시장이 직접 설명에 나섰다.

제조혁신은 반도체 특화단지 구축, 방산혁신클러스터 및 글로벌 메타버스 혁신특구 조성 등 'K-제조산업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미래혁신은 광역교통망 확충 및 공항경제권 거점도시 구축 등을 조성하는 '하늘길 중추도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아울러 문화혁신은 금오산 리프레시 관광자원화 사업, 선산권 에코힐링 벨트 관광자원화 사업, 천생산 테이블 마운틴 관광자원화 사업 등 '낭만문화 G·R·E·A·T 프로젝트'가 포함돼 있다. 도시혁신은 도시재생 사업과 개발·정비를 포함하는 구미형 정비사업 신속지원, 구미역사 전·후면 광장 활용한 개방형 거점 공간조성 등 '도시 리뉴얼 2.0 프로젝트'가 추진될 예정이다.

또한 구미시는 금오공과대학교, 경운대학교, 구미대학교, 한국폴리텍대학 등 지역 4개 대학과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지역사회와 대학 상생발전을 위한 학술 연구와 정책개발사업 ▷우수 인재 유입, 양성과 지역 정착을 위한 취업, 창업 지원사업 등이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시의 모든 정책을 민생경제와 인구유입 관점으로 재점검하고 시대적 소명을 반영한 정책을 마련하는데 많은 고심을 했다"며 "끊임없는 혁신으로 인구 늘리기, 일자리 만들기, 경제 살리기에 시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진정한 지방시대의 시작을 구미가 선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