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2023 전문대 정시특집] 영진전문대, 기업 맞춤형 주문식 교육의 원조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3천 명 이상 졸업자 배출 전문대 중 취업률 전국 1위
해외 취업 2·4제 대학교 중 전국 1위
2023학년도 스포츠재활과, 방송영상미디어과 신설

영진전문대 전경
영진전문대 전경

영진전문대(총장 최재영)는 기업 맞춤형 주문식 교육으로 최근 6년간 평균 취업률이 80%대에 육박하며 3천 명 이상 대규모 졸업자를 배출한 대형 전문대 가운데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최근 5년간(2016~2020년) 취업 성과를 살펴보면 삼성계열사 201명, LG 계열사 257명, SK 계열사 257명 등 국내 대기업에 모두 1천890명을 취업시키는 성과를 냈다.

해외 취업은 독보적이다. 매년 평균 100명 이상을 해외 취업을 성사시켰고, 최근 8년간(2015~2022년) 해외 취업자는 무려 890명을 돌파했다. 이들이 진출한 회사는 소프트뱅크, 라쿠텐, 야후재팬 등 글로벌 대기업과 중견기업들이다. 이 성적은 국내 2·4년제 대학을 통틀어 최근 3년(교육부 2020~2022년 공시 기준) 연속 해외 취업 최다 실적이자, 전국 1위라는 압도적인 성적표다.

영진전문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신산업 신기술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올해 기존의 공학 중심 계열학과를 인공지능(AI), 자율주행자동차, 빅데이터, 스마트제조 관련 학과로 신설·개편한 데 이어 사회 실무 분야 학습 욕구에 부응하고자 만화애니메이션과, 동물보건과, 반려동물과, 조리제과제빵과, 뷰티융합과를 신설했다. 또 2023학년도는 스포츠재활과, 방송영상미디어과를 신설한다.

지난해 고도화되는 산업기술 분야에서 요구되는 최고의 기술명장(名匠)을 양성할 '마이스터대 시범운영 사업'에 선정돼 전문학사에서 마이스터급 기술전문석사까지 배출하는 전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신기술 8개 분야에 핵심인재 10만 명을 양성하는 '디지털 혁신공유대학사업'에도 전국 전문대 중 유일하게 2개 분야에 선정돼 관련 사업을 펼치고 있다.

또 지난 11월에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중소기업 기술사관' 주관대학으로 대구경북에서 유일하게 선정됐다. 이 사업과 관련해 컴퓨터정보계열은 모두 30명을 선발, 2023년 3월부터 산업체 수요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교육은 '반도체 시스템 관리자 트랙', '반도체 시스템 SW개발자 트랙' 등 2개 과정이며, 고교-대학 교과목 연계에 의한 대학과목선이수(AP) 체계를 마련한다.

중기부는 기술사관 주관대학에 연간 약 3억2천만원을 2023년부터 5년간 지원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기술사관 전용 이론‧기술 교육 ▷산업기사 자격증 취득 ▷산업기능요원 추천 우대 ▷중소기업 취업 연계 등을 제공한다.

영진전문대는 2023학년도에 모두 2천477명(정원 내 기준)의 신입생을 선발하며, 이번 정시모집은 정원의 3%인 86명(정원 내)을 뽑는다. 다만 수시모집 등록결과에 따라 정시 모집정원이 변경되며, 변경된 모집정원은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한다.

정시모집 정원 내 선발로 일반전형 28명, 교과전형 22명, 입도선매전형 2명. 평생직업교육전형 34명이다. 정원 외 전형은 4명을 선발하며 정원 외 대졸자 전형은 모집인원에 제한이 없다. 단, 간호학과와 유아교육과는 제외다.

눈여겨볼 만한 전형으로 만학도,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평생직업교육전형이 있다. 이 전형 수업방식은 주중 야간 또는 주말 전일제, 온라인, 오프라인 병행 수업이 이뤄진다. 대학은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직장인을 위한 5개(기계, 전자, 전기, 건축, 경영) 야간 학과도 개설했다.

이대섭 영진전문대 입학지원처장은 "신입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 장학금 지급 범위를 확대·신설했다. 최초합격자에겐 수업료 50% 감면, 후보합격자는 100만원을 감면하는 장학 혜택을 지원한다. 대학자체전형은 1개 학기 50%의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장학금 지급 범위를 확대한다"고 말했다.

영진전문대 로고
영진전문대 로고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미 간 확장억제 협의체인 '핵협의그룹(NCG)' 제5차 회의에서 북한 핵 위협에 대한 언급이 사라지고 한국이 재래식 방위를 주도할 것이라는 내...
진학사 캐치의 조사에 따르면 구직자와 직장인들이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으로 CJ올리브영이 20%의 지지를 받아 1위에 올랐으며, SK하이닉스는 ...
인천지법은 동거남이 생후 33일 아들을 학대해 숨지게 한 혐의로 기소된 22세 엄마에게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했다. 엄마는 아들이 학대받는 동...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