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에코프로머티리얼즈, 경북 포항에 전구체 원료 생산공장 증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이달 본격 가동되면 양극재 생산 경쟁력 강화 기대

포항 영일만산업단지에 조성된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사업장 전경. 에코프로 제공
포항 영일만산업단지에 조성된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사업장 전경. 에코프로 제공

경북 포항에 본사를 둔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전구체 핵심 원료 생산공장을 추가로 짓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8일 에코프로에 따르면 자회사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이날 오전 포항 영일만산업단지 내 에코배터리 포항캠퍼스에서 'RMP(황산화공정) 제2공장' 준공식을 가졌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2차전지 양극재 핵심 소재인 하이니켈 전구체 원료와 전구체를 제조하는 회사다. 전구체는 양극재 원가의 60~70%를 차지하는 핵심 원료이며 그간 90%이상이 중국에서 수입돼 왔다.

RMP 2공장은 고용량 하이니켈 양극재 전구체 생산공정에 필요한 핵심 원료인 니켈, 코발트, 망간을 생산한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지난 4월 1천400억원을 들여 연면적 2만6천565㎡의 RMP 2공장을 준공했다. 시운전이 끝나면 이달 내 본격 양산이 시작된다.

공장이 가동되면 연산 기준 니켈 1만5천t, 코발트 2천400t, 망간 2천400t 규모의 전구체 원료 생산능력이 추가 확보된다.

기존 RMP 1공장에서 생산 중인 니켈 1만t, 코발트 2천t, 망간 1천500t과 합치면 총 생산규모는 연산 기준 니켈 2만5천t, 코발트 4천400t, 망간 3천900t으로 늘어난다. 앞으로 양극재 생산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2018년 국내 최초로 고용량 하이니켈 양극재 전구체를 양산하기 시작해 현재 국내 최대 규모인 연산 5만t의 전구체 생산능력을 구축했다.

김병훈 회사 대표는 '이번 RMP 제2공장 준공으로 고품질의 전구체 원료 공급체계를 구축하게 됐다"며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앞으로도 국내 최초의 전구체 생산기업으로서 생산능력과 기술력, 가격 경쟁력 등에서 경쟁사와의 격차를 더욱 확대해 초격차 지위를 확고히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재명 정부의 초대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이혜훈 전 의원이 과거 보좌진에게 폭언과 갑질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국민의힘이 강력...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청주에서 어린이 2명을 오토바이로 치고 도주한 35세 남성이 경찰에 긴급체포되었으며, 피해 아동 중 한 명은 생명에 지장이 없는 상태로 병원...
오픈AI가 역대 빅테크 기업 중 가장 높은 수준의 주식 보상을 지급하며, 직원 1인당 평균 150만 달러에 달하는 보상을 통해 AI 인재 유..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