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반갑다 새책] 나는 어떻게 삶의 해답을 찾는가

고명환 지음 / 라곰 펴냄

지난 5월 유튜브 '휴먼스토리'에 올라온 '고명환'의 영상은 만 하루가 되기도 전에 조회수 100만 회, 이틀만에 조회수 200만 회를 돌파하고, 2천개 가까운 댓글이 달렸다. 또 약 4만 명의 구독자는 매일 올라오는 10분 가량의 그의 강의를 기다린다.

이토록 많은 사람이 그에게 열광하는 이유는 그의 삶이 보여주는 진정성과 단단함, 그리고 그 바탕이 되어준 '독서' 때문일 것이다. 이 책은 지난 20여 년간 책을 통해 원하는 모든 것을 이루는 경험을 한 저자 '고명환'이 알려주는 인생 내공이 담긴 책이다.

저자는 전작인 '이 책은 돈 버는 법에 관한 이야기'를 펴낸 후 독자들에게 "그래서 당신은 어떻게 책에서 해답을 찾았는가"라는 질문을 가장 많이 받았다. 이 책에는 그 질문에 대한 답이 담겨있다. '어떻게 내 삶에 질문을 던지고', '어떻게 책을 읽고 해답을 찾아내며', '어떻게 인생에 적용하는지'.

독자들이 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끌려다니지 않는 삶'이다. 그리고 저자는 목표에 이르기 위한 '낙타-사자-어린아이' 3단계 삶의 실천법을 구체적인 책 읽기 방법과 함께 담아냈다.

이제 막 책을 읽기 시작한 이들(낙타 단계)을 위해서는 아침 1분 뇌를 속이는 '뇌속임 독서법'을, 스스로 필요한 책을 고를 수 있는 단계에 오른 이들(사자 단계)에게는 여러 권의 책을 10쪽씩만 읽는 10쪽 독서법을, 비로소 자유로운 삶을 시작한 이들(어린아이 단계)에게는 두고두고 읽을 50권의 장서 컬렉션을 만드는 법을 알려준다.

혹자는 저자에게 "당신이 하는 말은 다 다른 책에 있는 게 아니냐"고 묻는다. 그 질문에 저자는 이렇게 대답한다. "맞다. 내가 말하는 모든 것은 책에 있다. 나 역시 책을 읽고, 책에서 답을 얻었으니 말이다. 그러니 당신도 책을 읽으면 된다"고.

무엇보다 책 띠지에 적힌 저자의 말이 책장을 넘겨보고 싶게 만든다. "이 책을 읽는 당신이 잃을 거라고는 단 하나, 지금의 끌려다니는 삶 뿐이다." 264쪽, 1만7천800원.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