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반갑다 새책] 나는 어떻게 삶의 해답을 찾는가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고명환 지음 / 라곰 펴냄

지난 5월 유튜브 '휴먼스토리'에 올라온 '고명환'의 영상은 만 하루가 되기도 전에 조회수 100만 회, 이틀만에 조회수 200만 회를 돌파하고, 2천개 가까운 댓글이 달렸다. 또 약 4만 명의 구독자는 매일 올라오는 10분 가량의 그의 강의를 기다린다.

이토록 많은 사람이 그에게 열광하는 이유는 그의 삶이 보여주는 진정성과 단단함, 그리고 그 바탕이 되어준 '독서' 때문일 것이다. 이 책은 지난 20여 년간 책을 통해 원하는 모든 것을 이루는 경험을 한 저자 '고명환'이 알려주는 인생 내공이 담긴 책이다.

저자는 전작인 '이 책은 돈 버는 법에 관한 이야기'를 펴낸 후 독자들에게 "그래서 당신은 어떻게 책에서 해답을 찾았는가"라는 질문을 가장 많이 받았다. 이 책에는 그 질문에 대한 답이 담겨있다. '어떻게 내 삶에 질문을 던지고', '어떻게 책을 읽고 해답을 찾아내며', '어떻게 인생에 적용하는지'.

독자들이 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끌려다니지 않는 삶'이다. 그리고 저자는 목표에 이르기 위한 '낙타-사자-어린아이' 3단계 삶의 실천법을 구체적인 책 읽기 방법과 함께 담아냈다.

이제 막 책을 읽기 시작한 이들(낙타 단계)을 위해서는 아침 1분 뇌를 속이는 '뇌속임 독서법'을, 스스로 필요한 책을 고를 수 있는 단계에 오른 이들(사자 단계)에게는 여러 권의 책을 10쪽씩만 읽는 10쪽 독서법을, 비로소 자유로운 삶을 시작한 이들(어린아이 단계)에게는 두고두고 읽을 50권의 장서 컬렉션을 만드는 법을 알려준다.

혹자는 저자에게 "당신이 하는 말은 다 다른 책에 있는 게 아니냐"고 묻는다. 그 질문에 저자는 이렇게 대답한다. "맞다. 내가 말하는 모든 것은 책에 있다. 나 역시 책을 읽고, 책에서 답을 얻었으니 말이다. 그러니 당신도 책을 읽으면 된다"고.

무엇보다 책 띠지에 적힌 저자의 말이 책장을 넘겨보고 싶게 만든다. "이 책을 읽는 당신이 잃을 거라고는 단 하나, 지금의 끌려다니는 삶 뿐이다." 264쪽, 1만7천800원.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대구·광주 지역에서는 군 공항 이전 사업을 국가 주도로 추진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으며, 광주 군민간공항이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하기로 합의...
대구 중구 대신동 서문시장의 4지구 재건축 시공사가 동신건설로 확정되면서 9년여 만에 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조합은 17일 대의원회를 통해 ...
방송인 박나래의 전 남자친구 A씨가 개인정보를 불법으로 수집해 경찰에 제출한 혐의로 고발되었으며, 경찰은 사실관계를 조사 중이다. 이와 함께 경...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