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4세대 쇼핑몰 시대 열렸다. '에이블리' 4세대 쇼핑몰 주문 수 최대 24배 증가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4세대 쇼핑몰’ 5월 거래액 전년 동기 대비 190% 성장…주문 수 최대 24배 증가
‘애니원모어’, ‘아뜨랑스’, ‘워너비뮤즈’ 등 히어로 상품 발굴 성공…매출 성장 이끌어

에이블리의 4세대 쇼핑몰 목록. 에이블리 제공
에이블리의 4세대 쇼핑몰 목록. 에이블리 제공

이제 온라인 쇼핑몰도 인공지능 기술(AI)이 접목된 4세대 쇼핑몰로 거듭날 전망이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지난 5월, '4세대 쇼핑몰' 주문 수가 전년 동기 대비 최대 24배 증가했다고 2일 밝혔다.

'4세대 쇼핑몰'이란 플랫폼 기반 '4세대 패션 커머스'를 통해 성장한 쇼핑몰을 의미한다.

패션 커머스 생태계는 ▷웹사이트(자사몰) 기반 1세대 인터넷 쇼핑몰 ▷종합몰 입점 후 상품을 판매하는 2세대 오픈마켓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SNS 기반 3세대 인플루언서 마켓 ▷추천 알고리즘이 적용된 앱 기반 4세대 패션 플랫폼으로 진화를 거듭해왔다.

'4세대 쇼핑몰'은 '애니원모어', '모디무드', '영앤리치', '포밍뮤즈', '원더원더', '워너비뮤즈' 등 신생 쇼핑몰부터 '아뜨랑스', '로즐리', '프렌치오브' 등 자사몰로 시작해 패션 플랫폼에도 안정적으로 자리 잡은 쇼핑몰까지 아우르는 개념이다.

에이블리 내 상위 20여 개 '4세대 쇼핑몰'의 5월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90%, 주문 수는 185% 증가했다. 그중 빠르게 팬덤을 형성하며 인기를 얻고 있는 신진 쇼핑몰 '애니원모어'는 5월 역대 최고 거래액 및 주문 수를 기록했다. 트렌디한 감성으로 잘파세대를 사로잡은 '모디무드'와 '영앤리치'의 5월 거래액도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5배(835%), 4배(282%)가량 대폭 성장했다. 동기간 가장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한 쇼핑몰은 '로즐리'로 거래액은 약 14.6배(1천368%), 주문 수는 24배(2천311%) 이상 증가하며 자사몰로 성장해 에이블리에 안착한 대표 '4세대 쇼핑몰'로 자리 잡았다.

5월 쇼핑몰 매출 성장을 이끈 상품 판매 성과도 눈에 띈다. '애니원모어'의 '렉티 나일론 후드 조끼 자켓', '워너비뮤즈'의 '트레이닝 와이드 팬츠' 등 유저 니즈에 맞춰 Y2K 트렌드를 반영한 상품 등 다양한 '4세대 쇼핑몰' 상품이 에이블리 실시간 품목별 랭킹 상위권을 차지했다.

에이블리는 'AI 개인화 추천 기술'을 통해 쇼핑몰이 자체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한 점을 성과 원인으로 분석했다. 5천 만 건의 리뷰, 12억 개의 고객 선호 데이터 등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쇼핑몰 상품을 유저 취향에 맞게 정확히 연결해 구매 전환율을 높였다.

에이블리 관계자는 "다수의 신생 및 기존 쇼핑몰이 에이블리를 통해 패션 흐름을 주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많은 쇼핑몰이 에이블리를 통해 사업을 확대하고 더 많은 고객과의 접점을 넓힐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민의힘 내부에서 장동혁 대표의 리더십에 대한 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대구경북 지역 의원들은 장 대표를 중심으로 결속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신세계, 현대, 롯데 등 유통 3사가 대구경북 지역에 대형 아울렛 매장을 잇따라 개장할 예정으로, 롯데쇼핑의 '타임빌라스 수성점'이 2027년,...
대구 지역 대학들이 정부의 국가장학금 Ⅱ유형 폐지에 따라 등록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으며, 장기간 등록금 동결로 인한 재정 부담이 심각한 상황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