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민·관 협력 기반의 안전한 데이터 가명결합으로 국민 편익 증진나서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Data Value Up! Data Combination 성과 공유 Day에서 NIA 황종성 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제공.
Data Value Up! Data Combination 성과 공유 Day에서 NIA 황종성 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제공.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6일 가명정보 활용 성과 및 최신 기술 트렌드를 공유하는 'Data Value Up! Data Combination 성과 공유 데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분야별 빅데이터 플랫폼을 비롯한 다양한 공공기관과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는 '가명정보 결합 협력 네트워크'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분야별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협의체 참여기관, 민·관 데이터 보유기관 등 40여 개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했다.

한 해 동안 기관 간 협력 성과 보고를 시작으로 ▷지역 활력도 제고를 위한 교통데이터 분석(한국철도공사) ▷개인사업자 점포 매출 증대를 위한 소비자 성향 분석(롯데카드) ▷간편 청구 서비스 이용 확대를 위한 실손 청구 데이터 분석(레몬헬스케어) 등 다양한 결합 사례 공유했다.

이어 합성데이터(Synthetic Data)의 가능성, 영지식 증명과 블록체인 서비스를 주제로 안전한 가명정보 활용 및 결합을 위한 최신동향 세미나도 진행했다.

황종성 NIA 원장은 "가명정보 결합은 한정된 데이터의 가치를 높일 뿐 아니라 무한히 새로운 데이터를 생산·공유할 수 있어 모든 산업 분야에서 중요하다."라며 "신기술 활용 및 선진적인 데이터 유통 환경 조성을 위한 새로운 질서 마련과 인프라 구축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대구·광주 지역에서는 군 공항 이전 사업을 국가 주도로 추진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으며, 광주 군민간공항이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하기로 합의...
대구 중구 대신동 서문시장의 4지구 재건축 시공사가 동신건설로 확정되면서 9년여 만에 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조합은 17일 대의원회를 통해 ...
방송인 박나래의 전 남자친구 A씨가 개인정보를 불법으로 수집해 경찰에 제출한 혐의로 고발되었으며, 경찰은 사실관계를 조사 중이다. 이와 함께 경...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