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프로야구 올 시즌부터 자동 투구 판정 시스템 도입

KBO, 올해 1차 이사회서 확정해 발표
수비 시프트 제한, 베이스 크기 확대도

올 시즌부터 한국 프로야구에 기계가 스트라이크와 볼을 판정하는 '자동 투구 판정 시스템(ABS·Automatic Ball-Strike System)'이 도입된다. 수비 시프트를 제한하고 베이스 크기도 키운다.

프로야구를 관장하는 한국야구위원회(KBO)는 11일 2024년 제1차 이사회를 열고 이 같은 방안이 포함된 시즌 운영 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프로야구에 대한 공정성을 강화하고, 흥미와 경기 진행 속도를 높이기 위한 조치다.

이사회는 3월 23일 열리는 정규리그 개막전부터 ABS를 도입한다. 베이스 크기도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처럼 확대한다. 작년 MLB는 선수들의 부상을 막고 도루 수를 늘리기 위해 베이스 크기를 15㎠에서 18㎠로 키워 목표를 이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수비 시프트도 제한한다. 내야수의 수비 능력을 강화하고 더 공격적인 타격을 유도하기 위한 시도다. 시프트는 철저히 당겨치는 좌타자나 우타자를 막으려고 내야수를 1, 2루나 2, 3루 사이에 집중적으로 배치하는 전술이다.

수비 시프트로 타자를 봉쇄할 확률은 높아졌다. 하지만 야구의 박진감이 떨어져 재미가 감소했다는 비판이 잇따랐다. 이에 따라 MLB 사무국은 지난해 시프트를 제한했다. 수비 측은 내야에 최소 4명의 야수(투·포수 제외)를 둬야 하고, 2루를 기준으로 양쪽에 2명씩 배치하도록 한 것이다. KBO도 이를 따를 가능성이 크다.

신설 제도별 KBO리그 및 퓨처스리그 도입 시기. KBO 제공
신설 제도별 KBO리그 및 퓨처스리그 도입 시기. KBO 제공

또 '피치 클록'은 전반기 시범 운영을 거쳐 후반기 적용 여부를 결정한다. 이 제도는 주자가 없을 경우엔 15초, 주자가 있을 때는 20초 이내에 투수가 투구하게 하는 조치. MLB에선 지난해 도입, 경기 시간을 줄이는 데 효과를 봤다.

KBO 측은 "제도의 중요성과 시급성을 고려해 ABS 적용과 베이스 크기 확대, 시프트 제한 조치를 우선 시행하기로 했다"며 "2022년부터 2군리그(퓨처스리그)에서 시행 중인 연장전 승부치기 도입 문제는 나중에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마운드에 오른 투수가 최소 세 타자를 상대하도록 한 규정도 올해 2군리그에 적용해보고 1군 도입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